이재명 대표가 단식 19일 차인 18일 병원으로 실려가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재명 대표가 단식 19일 차인 18일 병원으로 실려가고 있다. [사진=뉴시스]

[스페셜경제=정미송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 친이재명계가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국회 표결을 앞두고 반대로 가닥을 잡았다. 반면, 비이재명계는 이재명 대표가 체포동의안 가결을 요청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19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 지도부와 친이계는 19일간의 이재명 대표의 단식에 따른 건강익화로 체포동의안 부결을 요청하고 있다.

19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전날 이재명 대표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에 대응하기 위해 의원총회를 열었다.

21일 체포동의안 표결까지 토론을 거쳐 부결 등 당내 여론을 수렴하기 위해서다.

이소영 원내대변인은 이에 대해 “구속영장의 구체적 사실관계와 내용에 대해 공유하고, 앞으로 토론을 위한 자세한 정보가 제공됐으면 좋겠다는 의원의 요청에 따른 것”이라고 밀했다.

친이계 의원은 회기 중 구속영장 청구를 검찰의 분열책으로 규정하면서 체포동의안을 부결해야 한다는 강조하고 있다.

친이계인 정청래 민주당 최고위원은 “부당한 수사, 부당한 영장에 맞서 결연하게 맞서 싸우겠다. 눈에는 눈, 피에는 피. 전면 투쟁”이라고 말했다.

다만, 비이계에서는 2월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부결 이후 굳어진 방탄 정당 이미지 고착을 우려하고 있다.

이번에도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을 당론으로 할 경우, 방탄 정당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해 내년 총선에서 패배할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다.

한 비이계 의원은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는 예정돼 있었다. 이재명 대표가 불체포특권을 포기하겠다는 대국민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제명 대표의 체포동의안 표결까지 남은 기간 다양한 토론을 거쳐 당론 채택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한편,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은 이재명 대표의 단식이 명분이 없다며, 방탄 단식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