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방한한 그레첸 위트머 미국 미시간 주지사를 만났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방한한 그레첸 위트머 미국 미시간 주지사를 만났다. [사진=대통령실]

[스페셜경제=정미송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방한한 그레첸 위트머 미국 미시간 주지사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만나고, 우리와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8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이 전날 대통령실에서 그레첸 위트머 주지사와 현지에 진출한 국적 기업과 한인 사회에 대한 지원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그는 “한미동맹 70주년인 지난해 방미를 계기로 확장억제, 경제 안보, 첨단기술, 문화·인적교류 등, 모든 분야에서 한미 간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미시간주에 투자하는 나라 가운데 한국의 투자 규모가 2위다. 양측 간 경제협력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한국 기업이 자동차 산업과 중공업이 발달한 미시간주에 투자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핵심 산업 공급망 다변화에 이바지하고 있는 만큼 우리 기업에 대한 주 정부 차원의 지원 등을 주문했다.

그는 아울러 “미시간주에 거주하는 6만명의 우리 동포가 현지 각계에서 활동하면서 한미 교류 확대의 기반이 되고 있다”며 우리 동포 사회의 발전과 권익 신장을 위한 주 정부 차원의 각별한 관심과 지원도 당부했다.

위트머 주지사는 한국의 대(對) 미시간주 투자에 사의를 표하고, “한미 간 경제협력과 포괄적 한미동맹을 강화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 양측이 전기차 배터리 등 경제 안보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길 바란다. 이번 방한을 통해 한-미시간주가 많은 경제협력 기회를 발굴하기를 희망한다”고 화답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