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이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민생토론회 관련한 설명을 최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이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민생토론회 관련한 설명을 최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스페셜경제=정미송 기자] ”현재와 같은 전공의 의존체계를 정상화하는 게 중요하다. 진료지원(PA) 간호사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필요하면 제도화하겠다.“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의 말이다.

11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성태윤 실장이 ”의료개혁은 언젠가, 누군가 할 일이라면 바로 우리가 하겠다“며 최근 이같이 밝혔다.

성태윤 실장은 ”집단행동 기간을 예단하지 않는다. 현재 사태를 해결하면서 국민에게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장기적으로 제공하겠다“고도 했다.

그는 “의사의 이탈을 부추기거나 위협적인 행동은 매우 부적절하다. 복귀를 희망하고 실제로 국민과 함께하는 의사와 간호사에 대해 감사와 경의를 표한다. 현장을 지키는 의사와 간호사가 국민과 함께하기를 부탁한다”고 강조했다.

성태윤 실장은 “의사도 국민과 함께하지 않으면 공감을 얻을 수 없다. 그런데도 돌아오지 않는다면 법과 원칙에 따라 절차를 밟을 수밖에 없다”고 부연했다.

그는 “수련의가 떠났다 해서 비정상적인 시스템은 그 자체가 문제다. 종합병원 체계의 근본적 문제점을 개선하고 수련 체계를 정상화하는 한편, 의료서비스를 원만하게 하는 작업을 지속하겠다. 의료는 국민의 생명, 건강과 직결하는 헌법적 책무다. 특정 지역이 아니라 국민의 편에서 좋은 게 가장 좋은 제도”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