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이르면 30일 대통령실 인사를 통해 2기 체제는 발족한다. 아울러 소폭 개각도 진행한다. [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이르면 30일 대통령실 인사를 통해 2기 체제는 발족한다. 아울러 소폭 개각도 진행한다. [사진=뉴시스]

[스페셜경제=정미송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이르면 30일 대통령실 인사를 통해 2기 체제는 발족한다. 아울러 소폭 개각도 진행한다.

이날 대통령실에 따르면 2기 체제 구축을 위한 조직개편이 임박했으며,  윤석열 대통령이 추진하던 과학기술수석과 복지수석 신설은 하지 않기로 했다.

기존 6수석 체제(국정기획, 정무, 시민사회, 홍보, 경제, 사회)를 유지한다는 것이다.

다만, 현재 5수석의 총괄격인 국정기획수석을 정책실장으로 하는 안도 나오고 있다. 3실장(비서실장, 정책실장, 안보실장) 5수석 체제인 셈이다.

대통령실은 김대기 비서실장 주도로 이뤄지고 있는 이 같은 내용의 조직개편이 빠르면 이날, 늦어도 내달 3일 확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 정무수석에는 한오섭 대통령실 국정상황실장, 홍보수석에는 이도운 대변인, 시민사회수석에는 황상무 KBS 전 아나운서, 경제수석에는 박춘섭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가, 사회수석에는 장상윤 교육부 차관이 유력하다.

현 강승규 시민사회수석, 김은혜 홍보수석, 안상훈 사회수석 등은 내년 4월 총선 출마를 위해 이번에 대통령실을 떠난다.

최상목 경제수석은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이진복 정무수석은 한국거래소로 각각 자리를 옮긴다.

대통령실 조직개편과 개각도 이번에 단행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