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청와대 영빈관에서 정신건강정책 선포대회를 주재했다. [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청와대 영빈관에서 정신건강정책 선포대회를 주재했다. [사진=뉴시스]

[스페셜경제=정미송 기자] “국민의 정신건강을 위해 국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다.”

윤석열 대통령의 일성이다. 5일 서울 청와대에서 정신건강정책 선포대회장에서다.

6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은 전날 행사를 주재하고 “내년에 우선 8만명, 임기 내 100만명에게 전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해 초기 질환을 조기 발견하고 치료로 즉각 연계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정부가 예방, 치료, 회복 등 모든 과정의 지원체계를 재설계해 정신건강 정책을 획기적으로 바꾸겠다. 직장인은 회사에서, 학생은 학교에서 각각 전문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일상적 마음 돌봄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적기에 질 좋은 치료를 받고 중단 없이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정신 응급 병상을 두배 늘려 모든 시군구에 설치하고, 중증정신질환자가 맞춤형 치료를 공백 없이 이어나갈 수 있도록 관리 체계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신질환자의 사회 복귀 지원책도 내놨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신질환자가 온전하게 회복해서 사회에 정상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재활, 고용 복지서비스 모든 체계를 혁신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높은 경제 수준 대비 자살률이 세계 1위고, 행복지수는 꼴지다. 삶의 만족도가 대단히 낮다”며 “급속한 산업발전, 1인 가구의 증가, 가족을 비롯한 공동체의 붕괴, 과도한 경쟁 등으로 정신건강 문제가 심각하지만, 개인도 이를 치료하지 않고 기피하고 있다. 국가 차원의 본격적인 투자고 없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