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구연(오른쪽 첫번째) 국무조정실 국무차장이 정부서울청사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구연(오른쪽 첫번째) 국무조정실 국무차장이 정부서울청사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스페셜경제=정미송 기자] 정부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이후 관련 수산물 수입금지 해제에 대해 일축했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차장은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대통령도 몇 번 강조한 내용이 수입금지 해제는 절대 없다”는 것이다. 다른 조건이나 상황을 따질 것 없이 정부의 확고한 의지기 때문에, 그 자체를 논의하거나 검토할 대상이 아니다“고 밝혔다.

그는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의 ‘계획대로 방류시 수산물 오염 없다’는 입장에 대해서도 ”기존의 후쿠시마 인근 해역이 오염되지 않았다거나, 후쿠시마산 수산물을 섭취해도 괜찮다는 주장과는 전혀 다르다“고 지적했다.

IAEA 종합보고서는 방류 예정 오염수에 노출된 수산물을 섭취해도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다고 서술하고 있다.

다만, 정부는 후쿠시마 인근 해역 수산물 수입 금지가 2011년 원전 사고로 해역이 이미 오염돼 있어 이뤄진 것이기 때문에, 향후 오염수 방류의 안전성 여부와는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박 차장은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가 최근 한일정상회담 설명 과정에서 ”후쿠시마 처리 이후 처리수의 방류 문제가 나올 가능성도 있다”고 언급한 데 대해 “그 순간에 나온 임시적 표현의 문제지, 오염수를 처리수로 바꾸거나 바꿔야 한다는 의미는 아닌 것 같다”고 해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