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스페셜경제=정미송 기자] 국민의힘이 더불어민주당을 압박하고 있다.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 특별법을 이달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자고 주문한 것이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이 제2의 탈원전을 획책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면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 특별법 처리에 적극 임해야 한다”고 13일 밝혔다.

그는 “원자력 발전은 우리나라 에너지 발전을 떠받치는 버팀목이다. 발전 과정에서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이 발생한다는 점에서 우리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한 방법으로 철저히 관리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최근 10년간 두 차례에 걸쳐 공론화하고 중장기 기본계획을 두 번이나 수립했지만, 고준위 방사능폐기물 처리장 착수조차 못했다. 2030년경에는 원전 부지 내 저장도가 포화될 우려가 있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여야 모두 법안의 필요성을 인정 각각 법안을 발의했다. 과학자도 특별법 제정이 필요하다고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며 “이달 임시국회에서 법 통과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질타했다.

박 의장은 “일부 민간단체가 특별법 취지를 왜곡하고 있다. 민주당이 여기에 동조한다면 방사성폐기물 관리를 어렵게 하고 사태를 악화시킬 뿐”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