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묘도 항만재개발사업 부지 312㎡에 20만㎘ LNG탱크 4기건설
​​​​​​​2027년 말 상업 운전, 추가 수요발굴 등…동북亞시장 공략 강화 추진

한양과 GS에너지가 여수 묘도에 건설하는 LNG 저장 시설 조감도. [사진=한양]
한양과 GS에너지가 여수 묘도에 건설하는 LNG 저장 시설 조감도. [사진=한양]

[스페셜경제=강민철 기자]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신성장 동력으로 추진하는 한양(대표이사 부회장 김형일)이 GS에너지와 함께 관련 사업을 강화한다. 전남 여수시 묘도에 동북아시아 천연가스(LNG) 저장 기지를 건설하는 것이다.

한양은 이를 위해 주주 간 협약을 최근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양사는 사업을 추진할 특수목적법인(SPC) 동북아엘엔지허브터미널 주식회사를 설립한다. SPC 지분은 한양이 60%, GS에너지가 40%를 각각 소유한다.

앞으로 양사는 이를 통해 LNG 생산, 저장, 유통 등 시설 조성과 운영에 필요한 기술과 경험을 공유하는 등 LNG 저장 기지를 구축하고 탄소 중립에 이바지한다는 계획이다.

한양은 우선 현지 312만㎡(94만평) 규모의 묘도 항만재개발사업 부지 조성과 LNG 저장 탱크, 접안부두 등 상부시설 건설을 맡는다. 동북아 LNG 저장 기지는 20만㎘급 LNG 저장 탱크 4기가 들어서며, 접안시설은 기화송출설비, 최대 10만톤 규모의 부두시설 등으로 이뤄졌다.

양사는 2027년 말 상업운전을 목표로 LNG 저장탱크 1, 2호기를 먼저 짓는다.

양사는 LNG 터미널 사업 역량을 고도화하는 한편, LNG의 저장과 공급, 다양한 수요처 발굴 등도 공동으로 진행한다.

이외에도 한양은 CCUS(탄소 포집, 활용, 저장기술), 암모니아, 집단에너지 등으로 에너지사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탄소중립 생태계를 구축을 위해 15조5000억원을 투입한다.

아울러 한양은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 등 신성장 동력을 다각화하면서, 다국적 에너지기업으로 발돋움한다는 복안이다,

김형일 부회장은 “에너지 분야 시공, 사업운영 역량 등을 확보한 양사가 동북아 에너지 시장을 선점할 것이다.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등과 협력을 꾸준히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