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과 빌럼 알렉산더르 네덜란드 국왕이 12일(현지시간) 벨트호벤 반도체장비 생산기업 기업인 ASML 본사에서 열린 한-네덜란드 정부와 기업 간 MOU 체결 이후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과 빌럼 알렉산더르 네덜란드 국왕이 12일(현지시간) 벨트호벤 반도체장비 생산기업 기업인 ASML 본사에서 열린 한-네덜란드 정부와 기업 간 MOU 체결 이후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뉴시스]

[스페셜경제=정미송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네덜란드 ASML 본사를 12일(현지시간) 방문하고, 큰 경제외교 성과를 냈다.

이날 삼성전자와 ASML이 한국에 차세대 반도체 제조기술 연구개발센터를 설립하는 계약 기업·정부 간 3건의 양해 각서(MOU)를 체결해서다.

대통령실은 양국의 대표 반도체 기업이 차세대 제조 공정과 재활용 기술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미래 반도체 인재 육성도 함께 하기로 하는 등 한-네덜란드 반도체 동맹을 강화했다며 13일 이같이 밝혔다.

아울러 세계에서 유일하게 극자외선(EUV) 노광장비를 생산, 대체 불가한 위상을 확보한 ASML과의 협업을 통해 세계적 반도체 제조기술을 갖춘 우리 기업이 대만과 미국 등 기업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게 됐다고 대통령실은 평가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빌럼 알렉산더르 네덜란드 국왕이 임석한 가운데 삼성전자와 ASML이 차세대 반도체 제조 기술 R&D센터 설립을 위한 MOU를, SK하이닉스와 ASML는 수소가스 재활용 기술 공동 개발하는 MOU를 각각 맺었다.

양국 은 첨단 반도체 아카데미 협력 MOU도 체결했다.

삼성전자와 ASML은 내년부터 1조원을 투자해 '차세대 반도체 제조 기술 R&D센터를 설립해 운영한다. ASML이 반도체 제조기업과 해외에 R&D센터를 설립하는 건 한국이 처음이다. 이번 R&D센터는 차세대 EUV를 기반으로 하는 초미세 제조 공정을 개발한다.

SK하이닉스와 ASML는 EUV 장비 내부의 광원 흡수 방지용 수소가스를 소각하지 않고, 재활용하는 기술을 개발한다. 재활용 기술을 통해 EUV 한 대당 전력 사용량을 20% 감축하고 연간 165억원의 비용 절감 효과를 낸다는 것이다.

양국 정부는 첨단 반도체 아카데미를 통해 반도체 분야 인재를 양성한다. 첫 교육은 내년 2월 네덜란드에서 1주간 진행하고, 양국 석박사급 대학원생과 엔지니어 100명이 여기에 참여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13일 마르크 뤼터 총리와의 정상회담을 갖고 반도체 협력 등 경제 외교를 펼친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석열 대통령이 이번 방문에서 반도체 인재를 함께 육성하는 등 진정한 반도체 동맹을 이끌어 냈다. 양국의 반도체 분야 미래 세대의 교류가 활성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