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훈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이 가계부채 관련 관계기관 점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이세훈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이 가계부채 관련 관계기관 점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스페셜경제=남하나 기자] 금융당국이 가계부채 옥죄기를 지속할 방침이다.

가계부채가 사상 최대를 기록하면서 우리 경제의 뇌관으로 부각하자,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주담대)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자, 지난달 주담대 신규 취급액이 6000억원 감소해서다.

상반기 현재 가계 대출 잔액은 1062조3000억원이며, 이중 주담대는 814조8000억 원이다.

금융위원회가 이를 고려해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주택금융공사, 은행연합회, 금융연구원 등과 가계부채 현황 점검회의를 최근 갖고 9월 가계대출 동향 등을 점검했다고 13일 밝혔다.

금융위에 따르면 지난달 금융권 가계대출은 전월보다 2조4000억원 늘었으며, 주담대도 5조7000억원 증가했다.

다만, 50년 만기 주담대는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산정만기 개선 등 차주별 상환능력심사 내실화 조치가 지난달부터 시행하자, 신규 취급금액이 8월 4조8000억원에서 9월 4조2000억원으로 줄었다.

이번 점검회의에서 이들 기관은 7~8월 빠르게 증가한 가계부채 증가세가 다소 안정된 모습을 보이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주택경기와 시중금리 추이 등에 따라 가계부채 증가속도가 영향받을 수 있는 만큼 면밀한 관리을 지속할 것을 약속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상당수 은행이 8월 중 자체적인 관리강화 조치를 취했지만, 8월 신청분이 9월에 취급되면서 일정 부분 공급이 지속했다. 10월 이후에는 50년 주담대 관리강화 조치의 효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가계부채 관리는 장기적 시각에서 꾸준히 이뤄져야 한다. 9월 가계대출 증가세가 둔화했지만 추석상여금, 분기별 부실채권 상각효과 등 계절적 요인도 있었던 만큼 정책당국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가계부채 증가세 관리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