렉키로나 흡입제형 호주 임상 1상 결과 분석중

[스페셜경제=선호균기자] 셀트리온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바이러스 변이에 대응하기 위해 항체 후보물질인 CT-P63에 대해 글로벌 임상 1차 시험을 실시한 결과 안정성을 확인했다고 최근 밝혔다. 

셀트리온은 지난해 9월부터 건강한 24명을 대상으로 폴란드에서  CT-P63에 대한 임상을 진행했다.  이 결과 투여군에서 이상사례가 발생하지 않아 안전성과 내약성, 약동학이 입증됐다.  

셀트리온 렉키로나주 960㎎ (셀트리온 제공)
셀트리온 렉키로나주 960㎎ (셀트리온 제공)

셀트리온은 또 최근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됨에 따라 CT-P63의 슈도바이러스 중화능 테스트를 미국 국립보건원(NIH)을 통해 진행했다. 그 결과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중화능이 확인되면서 동물효능시험 또한 함께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업계에서는 렉키로나가 코로나19의 각종 변이에 대한 대응과 효능이 입증되지 않았지만, CT-P63을 결합한 칵테일 항체 흡입제형으로 의약품이 개발되면 광범위한 변이 바이러스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흡입형은 항체의 주요 작용기전인 스파이크 부위 항원 결합을 통한 바이러스 중화능과 흡입된 항체가 호흡기 점막에 붙어 유입되는 바이러스를 걸러주는 트랩핑 기전도 함께 갖고 있다. 

셀트리온은 렉키로나 흡입제형이 항체와 바이러스의 결합만으로도 바이러스를 무력화시켜 향후 발생 가능한 변이 바이러스 대응에도 최적화된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국내외 규제기관으로부터 정식 품목허가를 받은 렉키로나에 이어 현재 개발중인 CT-P63이 임상 1상에서 안전성을 확인하고 오미크론 등 주요 변이에 대한 중화능을 입증했다”며 “렉키로나와 CT-P63을 결합한 칵테일 흡입형 항체치료제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