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신고체계 개선, 승무원 바디캠 도입 등 ‘안전강화 종합대책’ 마련

한국철도공사 제공

[스페셜경제=최지호 기자] 한국철도공사(이하 코레일)가 국민의 안전한 철도 이용을 위해 ‘안전강화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더욱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열차 내 범죄에 대응하기로 했다.

이번 안전강화 종합대책의 주요 내용은 △ 범죄 신고체계 개선 △ 고객과 직원의 안전 확보를 위한 바디캠(Body-Cam) 도입 △ 열차 내 CCTV 설치 조기 완료 등이다.

먼저 범죄 신고체계를 개선한다. 열차 내 범죄 발생 시 대응이 지연되지 않도록 모바일 앱 코레일톡에서 찾기 어려웠던 신고기능을 승차권 화면으로 옮기고, 버튼을 누르면 신고자의 열차번호와 좌석번호가 연동돼 철도특별사법경찰대에 신속하게 신고 접수될 수 있도록 했다. 열차 승무원의 바디캠 착용도 추진한다. 연말까지 모든 열차 승무원에 지급해 착용함으로써 범죄 예방효과를 극대화한다. 범죄행위 발생 당시 상황을 녹화한 바디캠 영상은 향후 수사에 증거자료로 사용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열차 내 CCTV 설치시기를 법에서 정한 2024년 6월보다 앞당겨 KTX는 올해 말까지, 일반열차는 내년 상반기까지 단계적으로 설치를 마칠 방침이다. CCTV는 열차 객실별로 4대를 설치해 사각지대를 없앴으며, 그 중 2대는 휴대물품 도난방지 등을 위해 휴대물품 보관대 주변에 설치한다.

열차 내 범죄 예방을 위한 열차 승무원의 순회를 강화하고 승객들에게 범죄 발생 시 신속한 신고 방법 홍보에도 힘쓸 계획이다. 철도특별사법경찰과도 체계적으로 협력해 현장 대응력과 안전 체감도를 높인다.

홍승표 코레일 여객사업본부장은 “고객들이 안심하고 열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관계 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범죄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제도와 설비를 지속적으로 개선·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