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MP 플랫폼을 탑재한 현대차 전기차 아이오닉6. [사진=스페셜경제]
E-GMP 플랫폼을 탑재한 현대차 전기차 아이오닉6. [사진=스페셜경제]

[스페셜경제=강민철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전기자동차 세계 1위인 미국 테슬라를 곧 따라잡을 태세다. 올해 펼쳐진 자동차 관련 시상식에서 현대차그룹 전기차가 최고상을 모두 휩쓸어서다.

앞서 세계 주요 언론이 미국 테슬라의 유일한 대항마로 현대자동차그룹을 최근 지목한 바 있다.

현대자동차그룹이 최근 6개월간 있던 세계 자동차 관련 시상식에서 자사의 전기차가 13개국 48개 부문을 석권했다고 20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전용 E-GMP 플랫폼을 기반으로 전기차를 대거 확대하고 있다. 이중 현대차 아이오닉과 기아차 EV 등은 세계에 없어서 못 팔 정도로 인기라는 게 김필수 교수(대림대 자동차학과 김필수자동차연구소장)의 말이다.

E-GMP가 전기차에 최적화한 차체 구조와 샤시, 고속화 모터, 고밀도 배터리셀 등을 가져서다. E-GMP 전기차가 800V 충전 시스템을 갖춰 초고속 급속충전기 이용시 18분 만에 80% 충전할 수 있고, 5분 충전으로 100㎞를 달릴 수 있다.

이로 인해 미국 자동차 전문 웹사이트 애드먼즈가 지난해 11월 전기차 충전 시간당 주행거리 평가에서 E-GMP 기반 전기차가 1~3위를 차지했으며, 10위 안에 현대차그룹 5개 전기차가 들었다.

기아차 EV6. [사진=스페셜경제]
기아차 EV6. [사진=스페셜경제]

현지 에너지부·환경보호청(EPA)이 운영하는 연료 절약 정보 사이트 퓨얼이코노미도 아이오닉6 장축 차량을 최고 연료소비효율 차로 선정했으며, 10위 안에 E-GMP를 기반으로 한 7개 차량이 포진했다.

기아차 EV9는 북미 올해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독일 올해의 고급차 부문, 2024 영국 올해의 차, 덴마크 올해의 차 혁신상, 탑기어 올해의 가족차 등 17개 부문을 수상했다.

현대차 아이오닉6은 독일 올해의 차 신에너지 부문, 아일랜드 올해의 차, 스코틀랜드 올해의 차, 영국 올해의 가족차 부문 등 7개 부문을 차지했다.

아이오닉5는 싱가포르 올해의 차, 인도 올해의 친환경차, 미국 카즈닷컴 최고의 전기차 등 8개 부문을 휩쓸었다.

제네시스 GV60은 중국 올해의 SUV, 왓 카 올해의 전기차 최고의 대형 전기 SUV 등 3개 부문을,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N은 탑기어 올해의 차를, 기아차 EV6 GT가 스코틀랜드 올해의 고성능차 부문을 각각 차지했다.

아이오닉 5N은 한국자동차기자협회와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가 각각 뽑은 올해의 차에 선정되기도 했다.

기아차 EV9는 고급 전기차로 가족 차량으로 제격이다. [사진=스페셜경제]
기아차 EV9는 고급 전기차로 가족 차량으로 제격이다. [사진=스페셜경제]

이외에도 현대차 코나 전기차, 제네시스 G80 전기차, GV70 전기차 등도 다수의 시상식에서 수상하며, 자사의 탁월한 전동화 기술력을 대내외에 뽐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대차와 기아차, 제네시스 등의 전기차가 권위 있는 다수의 시상식에서 수상하며,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현대차그룹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우수한 상품성을 갖춘 전기차 보급 확대를 통해 고객에게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지구적으로는 친환경을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기아차가 내달 1일까지 대졸 신입 인재를 채용하고 전기차 등의 사업을 강화한다.

이번 채용 해외사업관리, 구매, 경영지원, 경영지원(화성), 상품, 생산(화성, 광주), 정책개발, 제조솔루션(생산기술), 커뮤니케이션센터, 특수사업, 품질, PBV 비즈니스 등 12개 부문에서 19개 직무를 대상으로 한다.

대상자는 4년제 정규대학 2024년 8월 졸업예정자 또는 학사, 석사 학위 소지자로 최종 합격 발표와 입사는 6월 예정이다. 기아차는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 차원에서 장애인, 국가유공자, 저소득층, 다문화가정 구성원을 우대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