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징계 임원, 퇴임 석달만에 자회사 대표로
취임사서 “불투명하고 공정하지 못한 인사 멈춰야”

(왼쪽부터)강신국 우리은행 전 부행장, 이문석 전 부행장. [사진=우리은행]
(왼쪽부터)강신국 우리은행 전 부행장, 이문석 전 부행장. [사진=우리은행]

[스페셜경제=박숙자 기자] 우리금융지주(회장 임종룡)의 도덕성이 도마 위에 올랐다. 아울러 임종룡 회장의 말도 허언으로 드러났다.

우리금융의 주력인 우리은행이 징계를 받아 퇴직한 임원을, 우리은행 자회사 대표로 다시 채용해서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우리금융이 15일 자회사 대표이사 후보추천위원회를 열고 자회사인 우리PE자산운용에 강신국 우리은행 전 기업투자금융부문장을 최종 후보로 추천했다.

강신국 전 부행장은 이달 말 있을 우리PE자산운용 주주총회에서 최종 선임 이후 공식업무를 시작한다.

다만, 강신국 전 부행장이 1000억원대 파생상품 손실사고로 인해 징계를 받고 지난해 12월 퇴임했다.

앞서 우리은행이 962억원의 파생상품 손실을 낸 것과 관련해 전임 자금시장그룹장이던 강신국 부문장에게 지난해 11월 견책 처분을 내렸다.

우리은행의 임원 제재는 주의-주의적 경고-견책 경고-직무 정지-해임 권고 등이 있으며, 견책의 경우 감봉·직무 정지 등의 물리적 제제가 따르지는 않지만 향후 인사 등에서 불이익을 받는다.

당시 손실은 ELS(주가연계증권)상품 관련 파생상품 운용 과정에서 주식옵션 변수 데이터(헤지포지션)에 대한 잘못된 평가방법을 적용해 발생했다.

우리은행은 이를 인식해 962억원의 평가손실을 지난해 6월 반영했다. 해당 손실의 상당 부분은 강신국 전 부행장이 자본시장그룹장으로 재직하던 지난해 발생했다.

이이 대해 헤지포지션에 대한 평가 기능 오류로 손실 규모가 이례적으로 커 사실상 회복이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리스크 관리도 소홀했다는 게 업계 일각의 지적이다.

이로 인해 강신국 전 부행장과 함께 이문석 전 우리은행 부행장도 주의 처분을 받고 연말 인사에서 교체됐다.

이문석 전 부행장 역시 우리은행 관계회사인 윈피앤에스(P&S) 대표로 내정됐다.

파생상품 손실에 대한 책임을 진 인사가 지난 연말 퇴사하면서, 임종룡 회장의 취임사가 탄력을 받는 분위기였다. 반면, 이들 징계 인사가 3개월 만에 현업에 복귀하면서 임종룡 회장의 말도 신뢰할 수 없다는 게 업계 일각의 풀이다.

임종룡 회장이 이 지난해 3월 취임사에서 “불투명하고 공정하지 못한 인사는 반드시 멈춰야 한다”고 말한 바 있기 때문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임종룡 회장이 취임사에서 분열과 반목의 정서, 낡고 답답한 업무 관행, 불투명하고 공정하지 못한 인사 등 음지의 문화를 반드시 멈춰야 한다며 조직 쇄신 의지를 표명했다. 현실에서는 임종룡 회장도 전관예우 관행을 벗어나지 못하는 구태를 보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