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주주총회에서 합병 결의안 승인
통합법인 매출 3조 7000억 원 국내 2위 종합식품기업 탄생

27일 오전10시에 진행된 임시주주총회에서 롯데제과와 롯데푸드가 합병을 확정지었다. (롯데제과 제공)
27일 오전10시에 진행된 임시주주총회에서 롯데제과와 롯데푸드가 합병을 확정지었다. (롯데제과 제공)

[스페셜경제=예지수 기자] 롯데 계열사의 롯데제과와 롯데푸드가 한식구가 됐다. 

롯데제과와 롯데푸드의 합병 결의안이 27일 임시주주총회의 승인을 얻으며 양 사 합병이 공식화됐다.

이로써 양사는 오는 7월 1일 합병을 완료할 계획이며 롯데제과가 존속 법인으로서 롯데푸드를 흡수합병하는 구조다.

우선 롯데제과는 합병을 통해 중복된 사업이었던 빙과 조직을 통합하는 등 빙과 시장의 경쟁력을 강화한다.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FIS)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아이스크림 시장점유율은 빙그레(28.0%)가 해태(12.2%)를 인수해 합산점유율이 40.2%를 기록했는데 롯데제과(30.6%)와 롯데푸드(14.7%)의 합병이 이뤄지면 점유율 45.2%를 확보하며 선두 자리가 바뀌게 된다.

롯데제과는 현재 중복된 생산 및 물류 라인과 브랜드를 축소해 선택과 집중에 초점을 맞춰 수익성을 지속해서 높여가겠다는 계획이다.

롯데푸드는 롯데제과의 해외 영업망을 활용해 보다 적극적인 해외 진출 전략을 펼칠 수 있다. 롯데제과는 롯데푸드의 4배인 70여 개국, 200여 개의 거래선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외 법인도 카자흐스탄, 인도, 파키스탄 등 8개에 달한다.

특히 이번 합병은 소비재 중심인(B2C) 롯데제과와 유지 및 식자재를 판매하는 중간재 기업(B2B)인 롯데푸드의 만남이다. 롯데푸드 입장에서는 상대적으로 약했던 소비재 사업에 대한 영업 노하우와 인프라 등 50여 년에 걸친 롯데제과의 B2C DNA를 흡수해 최근 성장하고 있는 HMR 사업 등에 적용하면 날개를 달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합병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빠른 시일 내에 통합 작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이번 합병으로 롯데제과는 매출 규모 3조 7천억 원에 달하는 글로벌식품기업으로 우뚝 서게 된다. 향후 그 위상에 걸맞은 인재와 인프라를 갖추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포부를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