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 연구개발 계약 체결…기존 대비 시간·비용 절감

대웅제약-크리스탈파이 CI (대웅제약 제공)
대웅제약-크리스탈파이 CI (대웅제약 제공)

[스페셜경제=선호균 기자] 대웅제약이 인공지능(AI) 플랫폼을 활용한 항암 신약 연구개발에 나선다. 

대웅제약은 지난달 31일 미국 크리스탈파이와 AI 플랫폼 기반 항암 신약 공동 연구 및 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양사가 신약 개발 파트너십을 맺고 합성치사 원리에 기반한 항암 타깃 신약 개발을 공동 진행한다. 합성치사는 2개 이상의 유전자가 변이, 억제, 발현돼 그 복합적 결과로 세포사멸이 유도되는 현상을 말한다. 공동 연구를 통해 산출된 결과물은 대웅제약이 소유한다. 

크리스탈파이는 양자물리학에 기반한 AI 이용 신약 연구개발 기업이다. 2014년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의 양자물리학 전문가들이 설립 후 디지털 약물발견 및 개발 플랫폼을 개발해 상위 10대 제약사 중 7개사를 포함해 전 세계 70개가 넘는 제약사에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대웅제약과 공동 연구에 사용될 크리스탈파이의 양자역학 기반 인공지능 신약 발굴 플랫폼은 기계학습으로 광범위한 분자화합물의 약학적 성질 예측이 가능하다. 

전승호 대웅제약 대표는 “인공지능 기술 뿐 아니라 의약, 화학 전문성도 보유한 크리스탈파이와 공동 연구를 하게 돼 기대가 크다”며 “일반적인 신약개발 소요기간과 리스크에 대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AI 기반 신약 개발 플랫폼을 통해 차세대 항암 신약 개발을 가속화하겠다”고 말했다. 

마젠 크리스탈파이 대표도 “인공지능 플랫폼을 이용하면 어려운 타깃에서의 신규 및 개발 가능한 선도물질을 보다 빠르게 찾을 수 있다”며 “대웅제약의 탁월한 R&D 역량과 크리스탈파이의 AI기반 플랫폼 기술력을 통해 임상시험에 효과적이고 안전한 신약 후보물질을 보다 효과적으로 발굴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