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오전 서울 강서구 대한항공 본사에서 열린 임시 주주총회에서 의장을 맡은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이 유상증자를 위한 발행 주식 총수 확대를 위한 정관 변경 안건을 상정한 뒤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6일 오전 서울 강서구 대한항공 본사에서 열린 임시 주주총회에서 의장을 맡은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이 유상증자를 위한 발행 주식 총수 확대를 위한 정관 변경 안건을 상정한 뒤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스페셜경제=오수진 기자] 대한항공은 6일 발행주식 총수를 기존 2억5000만주에서 7억주로 늘리는 정관 일부개정 안건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전날 대한항공 2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반대표를 던져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차질이 빚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있었지만, 소액주주 대다수가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찬성하해 이번 상정이 순조롭게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이날 열린 임시주주총회에서는 대한항공에 의결권이 있는 주식의 총수 1억 7532만 466주 중 55.73%인 9772만 2790 주가 출석했으며, 이 중 찬성 69.98%로 정관 일부개정 안건이 가결됐다.

이번 정관 일부개정은 대한항공이 3월 아시아나항공 인수 자금 마련을 위해 이뤄졌다. 인수 자금 2조5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진행하기 위해 정관에 명시된 주식 총수 한도를 늘리기 위함이다. 기존 발행된 보통주 1억7420만주에 유상증자로 신주 1억7360만주 발행 시 대한항공 주식 총수는 3억5000만주로 늘어난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오는 3월 중순경 예정된 주주배정 유상증자가 가능하게 됐으며, 기업결합신고 완료시점에 예정된 아시아나항공 3자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아시아나항공 지분의 60% 이상을 순조롭게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3월 중순까지 통합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PMI(Post Merger Integration) 수립을 차질없이 마무리한다는 계획 하에, 기획·재무·여객·화물 등 분야별 워킹그룹으로 이뤄진 인수위원회를 구성해 운영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1월 중순까지 국내·외 경쟁당국에 기업결합신고를 제출하는 등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절차를 차근차근 밟아 나간다는 계획”이라고 했다.

한편, 기업결합에 대해 거듭 반대의사를 밝혀왔던 양사 노동조합에 대한 설득도 진척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항공 조종사 노조는 지난달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과 만나 상생하는 노사 관계 구축을 합의하고 아시아나항공 조종사 노조도 최대현 산업은행 부해장과 만나 대화를 나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