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사업청, 저고도 안티드론 사업에 적용…사업자 한화시스템 통해 공급

알에프코어가 자체 개발한 AESA 레이다. [사진=알에프코어]
알에프코어가 자체 개발한 AESA 레이다. [사진=알에프코어]

[스페셜경제=강민철 기자] 무인기나 드론 공격으로부터 중요시설을 방어하는 저고도 안티드론 체계 사업에 국내 중소기업이 개발한 순수 국산 능동 전자주사식 위상배열(AESA) 레이다 기술이 적용된다.

무선통신기술 전문기업 알에프코어(대표 전계익)가 방위사업청의 안티드론 체계 사업에 자사의 기술력으로 제작한 순수 국산 AESA 레이다를 공급한다며 18일 이같이 밝혔다.

알에프코어는 그동안 외산 빔포밍칩(전파를 특정 위치로 집중해 빔을 만들어서 효율을 높이는 신호 처리 기술)에 의존해 개발하던 AESA 레이다의 개발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최근 10년간 자체 개발한 빔포밍칩과 레이다의 핵심적인 알고리즘과 소프트웨어 등 레이다 전반 기술력에 대한 국산화에 주력했다.

알에프코어가 개발한 AESA 레이다는 전자적으로 빠르게 빔을 스캔하며 목표를 감지하고 추적하는 기술로, 안티드론 작전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최적화했다.

알에프코어는 최첨단 AESA 레이다를 저고도 안티드론 체계 사업에 공급한다.

방위사업이 이를 위해 지난달 한화시스템을 사업자로 선정했다. 저고도 안티드론 체계 사업은 중요 지역 대드론 통합체계와 드론대응 다계층 복합방호체계로 각각 진행하는 300억원 규모의 사업이다.

저고도 안티드론 체계 사업의 핵심 기술력으로 평가받는 AESA 레이다 기술의 국산화로 국가 안보를 비롯해 한국 방위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업계 분석이다.

전계익 대표는 “한화시스템을 통해 최신 레이다 기술을 제공하겠다. 앞으로도 혁신을 통해 국방 분야에서의 최첨단 기술을 지속해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알에프코어는 2010년부터 민군 기술협력 사업을 통해 세계 최초로 CMOS 기반 1채널, 4채널 MFC 초고주파집적회로(MMIC)를 상용화했으며, 국내 안티드론 시장의 레이다 부분 선두 업체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