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밑에서 만나자며…2차 피해 우려
만남 거부하자 가족에 연락
피해자 "회유하기 위해 접근하는 것 같아…압박감에 힘들어"

포스코가 사과한다며 피해자의 집에 찾아가 만남을 요구한 것이 드러나며 2차 피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뉴시스 제공)
포스코가 사과한다며 피해자의 집에 찾아가 만남을 요구한 것이 드러나며 2차 피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뉴시스 제공)

[스페셜경제=예지수 기자] 20대 여직원을 성적으로 괴롭힌 혐의로 경찰에 수사를 받는 포스코의 임직원들이 피해자 집에 찾아가 만나자고 하는 등 2차 가해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포스코 포항제철소에 근무 중인 여직원 A씨는 같은 부서 상사 4명으로부터 성적 괴롭힘을 당해왔다며 지난 7일 포항남부경찰서에 이들을 특수유사 강간, 성추행 등의 혐의로 고소했다. 이 사건으로 파장이 일자 포스코는 지난 23일 김학동 포스코 대표이사 부회장 명의로 사과문을 발표했다.

김 부회장은 피해 직원이 조속히 회복해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모든 필요한 조처를 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회사는 경찰조사에 성실히 협조하는 한편, 자체적으로도 관련자들을 철저히 조사해 엄중히 문책하고 관리자들에게도 무거운 책임을 물어 피해 직원의 억울함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사과문에서 나타낸 포스코의 입장과는 달리 지난 23일 포항제철소 부소장과 그룹장이 A씨의 집을 찾아갔다고 MBC가 전했다. 비슷한 시각 포스코는 사과문을 발표했다.

부소장과 그룹장은 A씨의 집 밑으로 찾아가 "지금 집 앞에 와 있다", "잠시 시간 좀 내달라"며 연락을 취했다. 이에 A씨가 응답하지 않자 전화를 걸어 만날 것을 요구했다. 부소장은 "집 앞에 왔는데 메시지를 넣어도 답이 없길래…잠깐 좀 볼 수는 없을까"라고 물었다.

A씨가 만날 몸 상태가 아니라며 거절하자 부소장은 "이걸 경찰에 고소까지 하면서 했는데 A씨가 원하는 사항이 뭔지 좀 그것도 듣고 싶고 그래서"라고 말했다. 이들은 A씨의 부친에게까지 연락했고 A씨는 "자꾸 아버지한테 전화하지 말아달라. 아버지한테 한 번 더 전화하면 회유로 생각하겠다"고 부탁했다.

A씨는 "회사 측이 회유하기 위해 자꾸 접근하는 것 같다"며 "압박감을 많이 느꼈고 너무 힘들다"고 호소했다. 포스코 측은 이에 "개인적으로 사과하기 위해 찾아간 것"이라고 해명했다. 현재 가해자로 지목된 상사 4명은 조사를 받는 한편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상황이다. 

키워드

#포스코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