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총장 재직시 적폐 지나쳤다는 의미로 해석돼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스페셜경제=한승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를 향해 비판의 메세지를 보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이날 참모회의에서 이례적인 발언을 했다고 10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중앙지검장, 검찰총장 재직 때에는 이 정부의 적폐를 있는데도 못 본 척했다는 말인가. 아니면 없는 적폐를 기획사정으로 만들어내겠다는 것인가 대답해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면서 “현 정부를 근거없이 적폐수사의 대상, 불법으로 몬 것에 대해 강력한 분노를 표하며 사과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그동안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선거 중립을 지켜왔지만 윤 후보의 ‘적폐’ 발언을 두고 이례적으로 직접 발언을 한 것이다. 

윤석열 후보는 지난 9일 서울 중구 천주교서울대교구청에서 정순택 대주교를 예방한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적폐 수사 언급과 관련해 “상식적인 애기인데”라며 “새 정부가 들어오면 자연스럽게 전 정부에 있던 일들이 시차가 지나면서 적발되고 문제될 때 정상적 사법 시스템에 따라서 이뤄지게 돼 있다는 원론적인 말을 해온 거다”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내가 하면 정당한 적폐의 처리고, 또 남이 하는 건 보복이라는 그런 프레임은 맞지 않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