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지난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외교통일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남북경제협력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 질의에 답하고 있다. 왼쪽부터 강경화 외교부 장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조명균 통일부 장관, 박백범 교육부 차관.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국회 남북경제협력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우리 정부의 북한 비핵화 개념과 북한의 조선반도 비핵화 개념이 같다고 생각한다’, ‘한·미동맹이라고 해서 이견이 없다고는 말씀 안 드리겠다’고 언급한 것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은 22일 “국민은 이제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중재자는커녕 북한과 미국으로부터 따돌림 당하는 이유를 알게 됐다”고 질타했다.


김현아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무지(無知)한 정권의 한반도 비핵화가 국민을 미지(未知)의 북핵 인질로 만들고 있다”며 이와 같이 비판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남북경제협력특위에서 강경화 장관은 ‘우리 정부의 북한 비핵화 개념과 북한의 조선반도 비핵화 개념이 같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한미공조 균열 우려에 대해 ‘동맹이라고 해서 이견이 없다고는 말씀 안 드리겠다. 분명 이견이 있을 수 있고 그렇기에 공조가 중요하다’고 밝혔다”고 설명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이어 “그러나 싱가포르 1차 북미 정상회담을 이끌었던 앤드루 김 전 미국 중앙정보국 코리아미션센터장은 ‘북한이 주장하는 조선반도의 비핵화와 미국의 비핵화 개념이 달랐으며, 북한은 괌과 하와이 등 미국 내 전략자산을 없애야 한다고 주장해서 합의가 결렬됐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변인은 “북한과 미국의 비핵화 개념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문재인 정권의 무지에 국민은 걱정과 우려를 넘어 두려움마저 갖는다”고 개탄했다.


이어 “아무것도 모르는 자는 아무것도 의심치 않는다고 했는데, 무지에서 비롯된 북한 김정은에 대한 무한 신뢰가 한·미 불협화음과 불신만 조장했다”며 “문재인 정권은 제발 알지도 못하면서 아는 척, 역할도 못하면서 하는 척 억지 좀 부리지 말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무지가 고의일 경우에는 범죄라는 역사적 진실 앞에 자유롭기를 바랄 뿐”이라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