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이준석 최고위원.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최악의 미세먼지가 연일 기승을 부리고 있는 것과 관련해, 바른미래당 이준석 최고위원은 6일 “바른미래당은 중국을 가장 큰 미세먼지의 원인으로 지목하겠다”고 밝혔다.


이 최고위원은 이날 창원시 성산구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와 같이 언급하며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정부는 더 이상의 말 돌리기를 중단하고 애꿎은 영세화물차 차주들을 고생시키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최고위원은 “2008년, 광우병 시위가 벌써 10년이 지났는데, 이제 와서 보니 광우병에 대한 많은 선동이 거짓이었다는 것이 드러나고 있지만 그 당시의 일을 최대한 선의로 해석하면 광우병 시위는 국민의 건강권을 지키자는 운동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며 “그 때 그 시위를 주도했던 시민단체와 정당, 노조 등 주체들에게 묻고 싶다”고 말했다.


이 최고위원은 이어 “최근에 심화되고 있는 미세먼지 문제에 대한 목소리는 들리지 않는데, 광우병 시위가 반미와 반정부로 번져 나갈 때까지 연료를 제공했던 사람들이 정작 미세먼지 관련 공약을 지키지 못하고 사실상 방관절차 속에서 국민 건강권을 포기한 문재인 정부에 대한 어떠한 비판도 하지 않는 것이 말이 되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또 “광우병 시위 당시 미국에 대해 소리 높였던 것만큼 중국에도 소리 높여 국민 건강권을 지켜달라 요구할 생각은 없는지 묻고 싶다”며 “이 사안에 대해 묵묵부답인 민주당은 말할 것도 없고, 당시 광우병 시위에 적극 참여했던 정당의 후신인 정의당은 오늘도 상무위원회 모두 발언에서 중국에 대한 지적보다는 미세먼지의 지배적 원인이 국내 디젤차인 것처럼 몰아가고 있다”고 꼬집었다.


나아가 “광우병 당시의 주장들이 반정부 활동이 아닌 진정성 있는 국민 건강권을 지키기 위한 노력이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라도 작금의 미세먼지 사태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대중국협상을 주문하는데 민주당과 정의당을 포함한 당시 광우병 시위의 주동세력들도 동참하기 바란다”고 쏘아 붙였다.


이 최고위원은 “1971년 유엔 인간환경회의에서 채택된 스톡홀롬 선언과 1992년도 유엔 환경개발회의에서 채택한 리우선언에 따르면, 이러한 국경을 넘는 월경성 오염에 대해 국가는 자국 내 활동으로 인해 타국의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도록 할 의무가 있다는 원칙이 있다”며 “이에 캐나다는 미국의 대기오염물질에 의한 자국 삼림에 대한 산성비 피해를 인정받고, 미국은 산성비 유발물질에 대한 감축을 시작한 사례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캐나나도, 멕시코도, 핀란드도, 스웨덴도 이러한 월경성 오염에 대처하면서 많은 정보를 수집해가며 체계적으로 준비했기 때문에 보통 10년 정도의 세월을 거쳐 결국에는 문제를 해결했다”고 밝혔다.


이 최고위원은 “정부는 우선 중국을 미세먼지의 원인으로 지목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며 “국민의 건강권과 생명권이 경각에 달했는데 정부는 대체 무슨 생각으로 중국몽이나 꾸고 있단 말인가”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면서 “국민들에게 긴급문자 메시지를 보낼 것이 아니라 중국에 아주 강한 요구부터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