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김경수·드루킹 게이트 진상규명 특별위원회 제5차 회의에서 주광덕 의원이 댓글조작 현황판을 들고 발언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지난 대선에서 드루킹 일당과 댓글 여론조작을 공모한 혐의로 법정구속 된 가운데, 자유한국당은 5일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에도 국정 현안 전반에 걸쳐 댓글조작이 이뤄졌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한국당 김경수·드루킹 게이트 진상규명 특별위원회 간사를 맡고 있는 주광덕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관련 회의에서 “대통령 선거가 있기 전인 2017년 4~5월 현격하게 (댓글조작이)많지만 대통령 선거가 끝난 이후에도 6~8월부터 2018년 1월까지 그에 못지않게 댓글조작이 많다”고 주장했다.


주 의원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에도 국정 현안 전반에 걸쳐 전방위적으로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리고 국민 여론을 농단했다”며 “최저임금 인상과 탈원전 정책, 제천·밀양 화재사건 등에 대해 다양한 프레임을 동원해 여론을 조작했다”고 말했다.


주 의원은 이어 “최저임금과 관련해 약 38만 5000건의 댓글조작이 있었는데, 최저임금위원회에서 인상 결정이 났을 때 당위성에 대해 공감 댓글을 조작하고, 소상공인과 영세업자 고충 기사에 대해서는 악덕, 무능 사업자 취급하며 도덕적으로 비난을 하고 을과 갑 등 여러 프레임을 이용했다”고 밝혔다.


나아가 “탈원전은 100만 건이 넘는 댓글조작이 있었는데, 문재인 대통령이 추진 의지를 천명하는 주요 내용마다 안전 문제를 들어 탈원전 당위성을 언급했다”며 “한국수력원자력 노조 등이 반대 시위를 할 땐 적폐세력으로 공격하거나 과거 정부를 탓하는 등 여러 프레임을 동원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드루킹이 운영한 경공모(경제적공진화모임)의 자금 출처에 대한 의혹을 풀어야 한다며 재특검의 필요성을 시사했다.


주 의원은 “경공모가 사무실을 임대하고 인건비나 프로그램 개발비 등 운영 과정에서 30억원 정도 소요됐는데, 특검 수사 내용에는 경공모가 자체 수익으로 비용을 충당한 것으로 확인됐지만 킹크랩 개발비 등 외부로부터 자금이 유입됐는지에 대해서는 확인하지 못했다”면서 “자금 출처에 관한 국민적 의혹을 풀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정숙 여사가 ‘경인선에 가야지’라고 언급한 부분에 대해선 “2017년 4월 3일 더불어민주당 경선장에서 김정숙 여사가 ‘경인선에 가야지’라고 말한 내용이 찍혀있는데, 19대 대선 경선과정부터 김정숙 여사는 경인선을 인지하고 있었던 걸로 보인다”며 “리더의 존재도 알고 있었는지 등등에 대해 많은 추가 의혹 규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꼬집었다.


강효상 의원도 “드루킹 조직은 민주당과 거대한 커넥션을 기반으로 정치적 아이디어를 제공하거나 공유하는 정권공동체, 정권연합체 조직이라고 볼 수 있다”며 “판결문을 통해 보더라도 드루킹은 김경수 지사의 지시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뿐만 아니라 문 대통령 선거를 돕고 정책과 인사를 공유한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며 “재특검을 통해 바둑이(김경수) 주인이 누구인지 밝혀야 한다”고 했다.


나아가 네이버에 대한 국정조사도 거론됐다.


박성중 의원은 “실시간 검색어 조작 의혹과 메인화면 뉴스 배열 의혹, 달빛기사단 등 친문조직의 매크로 사용 의혹, 실시간 검색어에 매크로가 사용됐는지 여부, 네이버의 매크로 방조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재특검과 국정조사 추진에 관한 목소리가 높아지자, 나경원 원내대표는 동시추진을 피력했다.


나 원내대표는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정조사 범위와 특검 대상 범위가 다르다”며 “네이버에 대한 국정조사와 김경수·드루킹 재특검을 동시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전 특검법이 법률적인 한계가 있었고 실질적으로 수사 기간도 매우 부족해 수사 대상과 범위를 좀 더 확대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했고, “국정조사는 댓글조작이 포털사이트에 어떻게 작동됐는지, 포털과 매크로와 비슷한 조작이 가능 하느냐에 대한 의문이 있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