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선영 기자]서울시는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민선 7기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4일 서울시에 따르면 오는 2022년까지 추진할 ‘민선 7기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소상공인들이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강병호 서울시 노동민생정책관은 “지역 중심의 맞춤형 밀착 지원과 사회안전망 강화, 공정한 생태계 조성 등을 통해 69만 소상공인과 골목경제가 살아나는 서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해당 계획의 주요 내용으로는 자치구마다 ‘소상공인 종합지원플랫폼을’을 구축해 서울에서 장사하는 소상공인들 누구나 금융 상담 및 경영 개선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담고 있다.


이 플랫폼은 서울 마포구에 자리 잡고 있는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의 확장판으로, 소상공인이 창업할 때부터 폐업할 때까지 생애주기별로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서울시는 지역 내 소상공인들의 성공적 경영을 위해 밀착 마크할 계획이다.


아울러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오는 2022년까지 서울에 ‘생활상권’ 60곳을 조성한다.


주민 도보생활권에 안에 위치한 작은 상점에 지역 주민들이 많이 찾을 수 있도록 지역 특성과 주민 소비패턴을 분석해 상권을 조성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생활상권 1곳의 상권당 3년 동안 총 25억원의 조성비용을 지원한다.


또한 고용보험료 지원, 노란우산공제, 서울형 유급병가제를 ‘자영업자 3종 세트’로 묶어 강화하기로 했다.


이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상가임대차 분쟁을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는 객관적인 지표를 마련할 계획이다.


서울 주요 상권 150곳, 1만5천개 점포에 대한 임대료와 권리금 등 임대차 정보를 파악해 ‘통상임대료’를 만들어 분쟁 해결의 기준으로 삼을 예정이다.


이 외에도 사업을 하다 실패할 경우 구제받을 수 있도록 ‘성실실패 자영업자’ 1만명에게 373억원 규모로 채무를 감면키로 했다.


장기저리대출인 중소기업육성자금도 지난해 1조원에서 올해 1조5천억원으로 늘리고 금리를 2%~2.5% 동결한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