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금융감독원이 북미 정상회담 합의 결렬과 관련,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면서도 중국의 모건스탠리 캐피털 인터네셔널(MSCI) 신흥국 지수 비중 확대 등의 변수로 인한 시장의 급변 가능성을 지적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3일 유광열 수석부원장 주재로 열린 ‘시장상황 점검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번 회의는 원내 시장 유관 부서장이 참석하는 자리로, 전월 28일 북미 정상회담 합의 결렬에 따른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 등을 점검한다는 취지로 마련됐다.


금감원은 먼저 북미 정상회담 합의 결렬이 국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분석했다.


다만, 중국의 MSCI 신흥국 지수 비중 확대에 따른 한국 비중 축소가 국내 외국인 자금 유출을 자극할 가능성을 지적했다.


MSCI는 글로벌 주가지수 제공업체로, 지난 28일 세계 투자자들이 추종하는 벤치마크 지수에서 중국 본토 주식의 편입 비율을 현재 5%에서 오는 11월 20%로 확대키로 결정했다.


국제금융센터의 전망에 따르면, 이 경우 신흥국에서 현재 13.5% 비중을 차지하는 한국은 11월에 12.7%까지 축소될 가능성이 있다.


금감원은 이후 벌어지는 주요 이벤트인 12일 브렉시트 승인 투표, 19~20일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개최 등의 영향으로 금융시장이 급변동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금감원은 해외 사무소와 연계한 모니터링 체제를 지속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금융위원회·기획재정부·한국은행 등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시장 불안요인에 발빠르게 대처하겠다는 계획이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