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북미정상회담 일정이 시작된 27일 베트남 하노이 메트로폴 호텔 앞에서 공안이 경비견과 함께 주변 경계 순찰을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베트남 하노에서 2차 정상회담을 갖는 미국과 북한이 ▶한국전쟁을 상징적으로 끝내기 위한 평화선언 ▶미군 유해 추가 송환 ▶미·북 양국에 연락사무소 설치 ▶북한 영변 핵시설 가동 중단 등에 잠정 합의했다는 미 언론 보도가 전해졌다.


미국 인터넷매체 복스(Vox)는 26일(현지시각) 하노이 정상회담 실무협상에 대해 정통한 익명의 소식통 3명을 인용해 이와 같이 전했다.


복스에 따르면, 미·북 실무협상팀이 잠정 합의한 합의안에는 북한이 영변과 일부 핵시설 가동을 중단할 경우 미국은 이에 대한 상응조치로 유엔 대북제재 일부 완화 및 한국과 공동경제 계획을 추진한다는 방안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미국과 북한은 한국전쟁을 상징적으로 끝내기 위한 평화선언에 서명할 것으로 전해졌다. 평화선언은 양국 간 적대행위를 종식시키는 관계 개선을 의미한다.


양국은 평화선언의 일환으로 대사관 설립 전 단계인 연락사무소를 설치하기로 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이는 양국의 외교관계 정상화를 위한 첫 단계라는 게 복스의 설명이다.


또 북한은 한국전쟁 당시 사망한 미군의 유해를 추가 송환하기로 했다고 한다. 앞서 북한은 지난해 6·12 싱가포르 회담 이후 55명의 미군 유해를 송환한 바 있다.


복스는 이 같은 내용의 잠정 합의안은 트럼프 대통령이 얻는 것보다 내주는 게 더 크다고 분석했다.


김정은이 영변 핵시설 등을 폐쇄하고 국제사회가 이에 대한 검증을 완료하기 전에 트럼프 대통령이 제재를 해제한다면, 트럼프 대통령은 실질적인 비핵화 없이 막대한 양보를 제공함에 따라 결국 김정은의 승리가 될 것이라 우려했다.


복스는 다만, 정상회담에서 잠정 합의안에 담긴 내용이 크게 바뀔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