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20일 문재인 대통령이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019년 여성가족부 업무보고에 진선미 장관과 함께 입장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여성가족부가 각 방송국과 프로그램 제작사 등에 방송에서 외모나 성역할 등을 불평등하게 표현하지 말 것을 권고하는 내용이 담긴 ‘성평등 방송 프로그램 제작 안내서’를 배포한 것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은 18일 “국민 외모까지 간섭하는 국가주의 망령을 규탄한다”고 비판했다.


장능인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국민은 문재인 정부의 외모 통제가 무서워 어디 얼굴이나 들고 다니겠는가”라며 이와 같이 지적했다.


장 대변인은 “지난 13일 여가부는 각 방송국 및 프로그램 제작사에 ‘성평등 방송 프로그램 제작 안내서’를 배포했다고 하는데, 방송·광고 등에 자연스럽게 반영된 국민 문화 자체를 정부가 평가하고 통제·간섭하려는 발상도 놀랍지만 무엇보다 황당한 것은 ‘방송 출연진의 외모획일성’을 지적하며 다양성을 추구하라는 권고”라고 개탄했다.


장 대변인은 이어 “최근 인터넷 사이트 접속까지 검열한다는 논란이 일었고, 방송 장악 시도 등에 기인한 국민 사생활, 언론, 사상의 자유 억압 논란에 휩싸인 정부가 이제는 국민 외모까지 간섭하고 통제하려 하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나아가 “문재인 대통령이 ‘내 삶을 책임지는 국가’를 만들겠다고 하더니 그 책임이 이런 것인가”라며 “국가가 필요한 분야에서의 책임은 지지 않고 국민의 자유와 권리를 국가가 회수하는데 급급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 “가족 간 호칭을 만들어 준다며 나랏말씀까지 정하겠다던 정부가 이제는 외모의 기준까지 정한다고 한다”며 “문 대통령과 진선미 여가부 장관은 이런 국민 통제 정책이 5공화국 시절의 장발·미니스커트 단속과 무엇이 다른지 답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권 그들만의 나랏말싸미 국민과 많이 다르긴 다르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