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확대간부회의에서 홍영표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수영 인턴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3일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5·18 폄하 논란과 관련해 한국당을 겨냥한 비판적 발언을 쏟아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지난 8일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의 5·18 망언과 그에 대응하는 한국당의 자세를 지적하며 입을 열었다.


먼저 홍영표 원내대표는 “뒤늦게 망언에 대해 사과하고 의원들을 당 윤리위에 제소하겠다는 입장을 내놨지만 뒷북대응과 물타기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면서 “제명, 출당 등 구체적 징계수위 언급은 없고 일단 소나기는 피하고 보자는 미봉책으로 시간을 끌 생각인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5·18 망언 3인방도 여전히 정신을 못 차리고 있다. 뒤늦게 한 사과조차 어이없는 수준”이라며 “헌법과 민주주의 가치를 부정하고 5·18 역사에 대한 날조·왜곡을 반복하는 망언 3인방은 더 이상 국민을 대표할 자격이 없다. 제명을 통해 국회에서 추방시키는 것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라 주장했다.


박광온 최고위원도 말을 이었다.


그는 “1997년 대법원은 전두환을 비롯한 신군부 세력의 행동을 헌정파괴 범죄로 규정하고 광주시민들의 항거를 헌정질서 수호행위로 규정했다. 5·18 관련법에서 5·18 민주화운동을 민주주의와 인권에 크게 기여한 운동으로 규정했다”면서 “역사적 사실과 가치를 부정하는 것은 한국당이 퇴행한, 거꾸로 가는 유럽 극우정당의 길로 가는 것은 아닌가 생각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박 최고위원은 한국당이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제대로 된 인식과 진정성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문재인 대통령 5·18 특위 위원 2명 재추천 요구의 수용 △5·18 논란과 관련된 의원 세 명에 대해 국민들이 요구하는 수준의 징계 △5·18을 부정하고 왜곡하는 행위를 처벌할 5·18 특별법개정안 국회처리를 수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그는 ’국민들이 요구하는 수준의 징계’에 대해서는 ‘국민의 65%, 심지어 대구·경북에서도 57%가 정치권 퇴출을 요구한다’는 여론조사 결과를 덧붙였다.


박주민 최고위원 또한 “여론에 밀려 한국당이 사과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지만 이종명 의원의 경우 ‘5·18에 북한군이 개입했는지 검증해야 한다’는 취지로 발언을 이어가고, 김진태 의원도 ‘5·18 유공자 명단을 공개해야 한다’는 취지로 발언을 이어가고 있다”면서 “그렇다면 한국당의 현재 모습은 국민께 사과하는 것이 아니라 사기를 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그는 “진정한 사과를 하려면 이런 발언들이 더 이상 나오지 않게 하는 것 뿐 아니라 문제가 제기된 의원들에 대해서 적극적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고, 나아가 5·18 (특위)조사위원의 5가지 요건을 전혀 충족하지 못한 부적절한 위원부터 취소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할 것”이라 전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