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난 차량 추격에 파손된 순찰차


[스페셜경제=이선영 기자]최근 현장에 출동하던 순찰차가 중앙선 침범 차량과 부딪히는 사고로 경찰관이 숨지는 등 경찰관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현재 운용 중인 순찰차를 중형급으로 교체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5일 경찰청에 따르면, 최근 마련한 2020~2024년 중기재정사업계획에 순찰차를 단계적으로 중형차급으로 교체하는 목표를 세웠다.


현재 경찰이 전국에서 운용 중인 순찰차는 약 5천200대다. 경찰은 그간 교체 연한이 된 순찰차를 바꾸면서 중형차를 꾸준히 보강해 왔고, 비교적 최근 도입된 암행순찰차는 대형차급을 운용하기도 하지만, 일선에서는 아직 배기량1600cc 수준의 준중형급이 대부분이다.


경찰은 향후 순찰차를 교체할 때 신차 기본등급을 2000cc 이상 중형차급으로 지정하고, 기획재정부 및 국회에 관련 예산을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차량이 커지고 좋아질수록 안전성이 강화되는 것은 당연한 이치”라며 “민간의 일반 차량도 과거에는 소형이나 준중형이 많았다면 지금은 2000cc 이상이 다수인 만큼 차량을 이용한 범법행위에 대응하려면 그 이상의 성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지난달 전북 익산시에서 신고를 받고 출동하던 순찰차가 중앙선을 침범한 차량과 정면충돌하며 도로 옆 배수로에 빠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순찰차에 타고 있던 박모 경감이 사망하면서, 경찰관의 안전을 위해 순찰차의 사양을 상향해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됐다.


경찰은 이밖에도 중형 순찰차 보급은 현장 대응력 강화와도 관련이 있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현장 상황의 불법성과 심각한 정도에 따라 ‘비례의 원칙에 근거해 수갑, 삼단봉, 테이저건, 총기류 등을 사용하는 물리력 행사 기준을 마련해 인권영향평가를 거치고 있다.


이처럼 현장 출동에 다양한 장비를 갖추려면 이동수단인 순찰차량 자체도 커져야 하고, 과거에 비해 일선 경찰관들의 체격이 커지는 추세라는 점도 고려 요소가 됐다.


경찰 관계자는 “경찰은 24시간 국민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역할을 맡는 만큼 경찰이 쓰는 차량은 안전성과 성능 등에서 최고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옳다”며 “관계부처와 국회가 이런 점을 인식해 적극 예산을 배정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키워드

#경찰 #순찰차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