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지난 29일 발표된 예비타당성 조사(이하 예타) 면제 대상에서 인천과 남양주를 연결하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사업이 최종 제외되면서, 3기 신도시 주민들의 반발이 우려되고 있다. GTX B노선은 3기 신도시 성공의 좌우하는 핵심 사업이었던 만큼, 예타 면제 대상에서 제외됐다는 것에 대한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날 기획재정부는 ‘2019년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예타 면제 대상 23개 사업을 선정했다. 기존에 방침대로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사업은 배제됐으며, 이에 따라서 GTX-B 노선도 제외됐다. 문제는 지난해 12월 정부가 발표한 신도시들이다.


정부는 남양주 왕숙, 하남교산, 인천계양, 과천 등 4곳을 발표하면서 수도권 광역교통망 대책을 수립해 함께 추진할 것을 약속했다. 특히 GTX 노선은 사업성을 높이기 위해서 인천 송도에서 남양주 마석까지 노선을 연장했기 때문에 3기 신도시의 성공을 위한 중요한 요소로 꼽혀왔다.


이와 관련해 조광한 경기 남양주시장 역시 “3기 신도시가 성공적으로 추진되려면 교통문제가 해결 된 이후 입주가 이뤄져야 한다. 사실상 GTX B노선 추진이 가장 중요한 교통대책이기 때문에 기재부가 조속히 결정해 주시길 바란다”면서 예타 면제를 촉구하는 성명부를 국회와 기재부에 전달하기로 했다.


앞서 GTX B노선은 GTX A, C노선과 함께 2011년 12월부터 2014년 1월까지 1차 예타조사를 받은 바 있다. 하지만 당시 한국개발연구원이 조사 결과에 따르면 A노선은 예타를 통과했지만, B노선과 C노선은 통과하지 못했다.


이와 관련해서 지역 주민들은 “지금도 오전 8시만 되면 도로가 막혀서 서울로 나가질 못하는데 교통 문제 해결 없이 3기 신도시만 지정해놓으면 무슨 소용이 있냐”면서 “이번에도 B노선 이 예타 면제 대상이 됐는데, 또다시 예타 통과에 준공까지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 차라리 신동시 지정을 철회하는 게 낫다고 본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사업 재기획 이후 C노선은 예타를 통과해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했지만, B노선은 아직도 예타 단계에만 머물러 있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B노선 예타 면제가 무산됨에 따라서 3기 신도시 지정에 반대하는 남양주 주민들의 목소리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