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확대간부회의에 이해찬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가 참석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수영 인턴기자] 과거 일본군의 성노예 문제를 전 세계에 폭로하는 데 평생을 바친 김복동 할머니가 지난 28일 암투병 끝에 세상을 떠난 사안과 관련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0일 “이제 정부에 등록된 238분 중 23분만 남게 되었다. 더 늦게 전에 이분들의 응어리를 풀어주는 것이 남아있는 우리들의 몫”이라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확대간부회의 모두발언에서 “고인께서는 일본군의 성범죄를 전 세계에 알린 인권운동가이자 굴곡진 우리 역사의 증인이었다”며 이같이 설명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박근혜 정부가 급조했던 화해·치유재단을 해산하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연구소 설립 등 과거사가 남긴 상처 치유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일본 정부는 ‘박근혜 정부와의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불가역적으로 해결됐다’고 주장하며 문 정부의 화해·치유재단 허가에 대한 직권취소에 항의를 하고 있다”고 질책했다.


그러면서 “아무쪼록 일본 정부가 이제라도 고인되신 김복동 할머니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하고 한일문제를 풀어나가도록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해찬 대표는 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의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참여가 불발된 데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그는 “민주노총의 경사노위 참여가 무산된 것은 참으로 유감이다. 지금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적 합의를 통해 모든 사회적 갈등을 해결하는 것”이라며 “민주노총이 참여하지 못해 안타깝기 그지없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그렇지만 조건부 참여 안을 지지하는 사람이 거의 반수에 가까울 정도로 많이 있는 것을 보면 민주노총 내에도 경사노위에 대한 공감대가 어느 정도는 있는 것으로 확인이 된다”면서 “앞으로 민주노총이 충분한 내부토론을 통해 경사노위에 참여해 우리 사회의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대타협의 길로 나오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