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청

[스페셜경제=홍찬영 인턴기자]서울시가 노후 공공시설 복합화로 주택공급 확대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서울시와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29일, SH공사 대회의실에서 자치구를 대상으로 ‘공공시설 복합화사업 설명회’를 연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노후되고 방치됐었던 버스차고지, 노후 공공시설, 저이용 공공부지 같은 유휴부지를 복합개발 할 예정이다. 이는 공공주택과 지역에 필요한 생활 사회간접자본(SOC)을 공급하기 위한 목적이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지난 2017년 12월 착공해 건설 중인 오류1동 주민센터 복합화사업(주민센터·자치센터·공공주택)과 지방공기업 평가원 타당성 검토를 시행한다.


또 현재 사업협약(서대문구-SH공사)을 위한 절차를 추진 중인 신촌동 주민센터 복합화사업(주민센터·자치회관·공용주차장·행복주택)을 시범사업으로 선정해 사업의 장점과 추진절차 설명이 진행된다.


시는 지난해 12월26일 공공주택 8만호 추가공급 방안을 발표한 바 있으며 오는2022년까지 39개소 총 2339호 공급목표 달성을 위해 공공주택 건축비로 호당 최대 3161만을 시비 지원할 예정이다.


더불어 국유지 무상 사용 등 제도개선과 투자심사 면제 등 사업기간 단축을 통해 사업추진을 지원하며 특성화된 설계로 임대주택에 대한 거부감을 완화할 수 있도록 설계공모를 통해 설계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류훈 서울시 주택건축본부장은 “노후화 되고 방치돼 있는 자치구 공공시설 복합화 사업으로 8만호의 차질 없는 주택공급을 하겠다”며 “시장에 영향력을 미칠 때까지 공공주택 공급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설명했다.


[사진제공=서울시]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