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중진의원 회의에서 김무성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무소속 손혜원 의원의 ‘전남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해, 자유한국당 김무성 의원은 23일 “내용을 보면 최순실 사건을 능가하는 질이 나쁜 내용”이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손혜원 의원 사건은 권력형 사건”이라며 이와 같이 지적했다.


김 의원은 “국가정책이 동원됐고 국비가 투입됐으며 정부 정책을 미리 알고 주도한 손 의원이 부동산 투기를 한 부동산 투기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손혜원 의원의 탈당 기자회견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함께한 것과 관련해서는 “탈당 기자회견에서 여당 원내대표를 동반하고 안하무인 태도를 보인 것은 배후의 권력을 과시한 것”이라며 “그 권력이 누군지는 국민이 다 안다”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손 의원의 권력형 부정사건은 제왕적 대통령제하에서 예견된 전형적 사건”이라며 “이 사건은 문재인 대통령이 성역 없는 수사를 하라고 지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이 사건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면 문 대통령도 제왕적 대통령제하에서 또다시 실패한 대통령으로 남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주한미군 주둔 비용인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이 교착 상태에 빠진 것과 관련해서는 “주한미군 방위비 협상 결렬로 국민이 불안해하는데, 이 문제는 미북정상회담 시작 전에 협상이 타결돼야 한다”며 “이제 문 대통령이 직접 나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협상을 벌여야 한다”고 했다.


김 의원은 “이 문제는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기도 했는데, 우리 정부는 미리 잘 준비해서 협상에 임했어야 하는데 무능한 정부의 잘못된 자세로 협상이 결렬됐다”며 “10차례의 협상 과정에서 우리 측 협상단이 평택 미군 기지가 완공됐다며 방위비 분담금을 내려야 한다고 한 것이 미국을 자극했고 결국 트럼프 대통령이 대노해 협상단을 철수 시켰다고 들었다”고 밝혔다.


이어 “문재인 정부는 북에는 못 퍼줘서 난리면서 주한미군 주둔비는 그렇게 아까운 것인가”라며 “2차 회담에서 북핵 협상 중에 무슨 딜을 할 줄 모르는데, 우리로서는 (방위비 분담금을)빌미로 제공해선 안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주한미군 철수라는 말이 나오면 우리 사회는 패닉 상태로 빠져들 것이기 때문에 어떤 경우도 주한미군 철수를 협상 테이블에 올리면 안 된다는 확답을 받아야 한다”고 부연했다.


또 “대한민국 대통령 입으로 한반도 비핵화를 말해선 안 된다”며 “한반도 비핵화 대신 북핵 비핵화로 말할 것을 다시 요구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2·27 전당대회와 관련해 김 의원은 출마 가능성을 열어뒀다.


김 의원은 이날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전당대회에서의 역할을 묻는 질문에 “당에 위기가 오면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는 출마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풀이된다.


김 의원은 “이번 정당대회는 화합과 통합의 전당대회가 돼야 하는데 단일성 지도체제를 채택해 이전투구로 갈까 걱정된다”며 “분열되지 않는 전대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의 출마설과 관련해선 “오늘 내일 중으로 결정하지 않을까 싶다”며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뛰어들면서 혼전으로 가는 것 같은데, 그 반작용으로 홍준표 전 대표도 나올 것 같고, 김 위원장도 고민하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이 전대에 나온다면 비대위원장직을 던지고 나올 것”이라며 “지금까지 전대 관리를 했던 사람이라는 지적이 있어도 그 지적을 뛰어넘는 명분이 생겼다고 판단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