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8일 워싱턴DC 백악관 집무실에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으로부터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받고 있다. 사진은 19일(현지시간)댄 스커비노 백악관 소셜미디어 담당국장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공개됐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오는 2월말 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이 2차 미북 정상회담을 개최할 예정인 것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은 21일 “일각에서는 ‘북핵은 그대로 둔 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폐기와 경제 제재 완화만을 논의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고 지적했다.


김순례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북한과 미국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김 원내대변인은 “실제 북한 김영철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회담에서 ICBM을 폐기하는 대신 미국에 제재완화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또한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 11일 ‘궁극적 목표는 미국 국민의 안전’이라며 ICBM 폐기가 2차 북미정상회담의 핵심 의제임을 암시했다”고 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이어 “미 의회에서도 브래드셔먼 지주당 의원 등에 의해 북핵 폐기가 아닌 북핵 동결론이 급부상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 뿐만 아니라 최근 방위비 분담금 협상과 2차 북미 정상회담이 맞물려 주한미군 감축론이 쏟아지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주한미군 핵심전력인 2사단 1여단의 철수를 검토 중이라는 보도가 이어진다. 이는 국내 유일 미 보병사단”이라고 밝혔다.


나아가 “이는 한미동맹의 근본을 흔들 수 있는 뇌관이자, 한반도 안보의 총체적 위기를 불러올 수 있는 문제”라며 “상황이 이런데 청와대는 19일 서면논평을 통해 2차 북미회담이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다질 수 있는 전환점’이라며 평가하며 한반도 위기 현실과 동떨어진 인식을 보여줬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문재인 정부는 북미회담 중재자 역할을 자처하고 있는데, 미국의 입장이 그러하듯 우리 정부의 입장도 자국민의 안전과 평화를 제1순위로 다뤄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ICBM 폐기와 북핵 동결만으로는 우리 국민의 안전을 담보하지 못한다”며 “자칫 북미회담이 대북제재완화와 미국민 안전이라는 북미만을 위한 성과로 끝나서는 안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는 2차 북미정상회담이 북한의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의 중대한 고비임을 견지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이끌어내는 기회의 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