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울산 남구 울산시청에서 열린 전국경제투어 '수소경제와 미래에너지, 울산에서 시작됩니다' 수소경제 전략보고회에 참석하여 인사말하고 있다.


[스페셜경제=윤성균 기자]울산시는 ‘미래에너지 전략 보고회’를 열고 글로벌 에너지 허브도시로의 도약을 선포했다. 이날 보고회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의 의지를 재차 확인했다.


울산시는 17일 울산시청에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및 울산 미래에너지 전략 보고회’를 열었다. 이날 보고회에는 문 대통령을 비롯해 송철호 울산시장,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지역 국회의원, 정부 부처 장?차관, 기업체 대표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울산시는 이날 ‘글로벌 에너지 허브도시 육성 전략’을 마련하고 ▲해상풍력 산업육성 ▲국가혁신성장 플랫폼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 ▲동북아 오일 및 가스 허브 구축 등 3대 추진 과제를 발표했다.


울산시는 우선 사업비 6조원을 들여 2023년까지 동해 가스전 주변에 원자력발전소 1기와 맞먹는 1GW 발전용량의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단지를 조성한다.


울산을 2030년까지 세계 최고의 ‘수소경제도시’로 만들기 위한 로드맵도 제시됐다. 수소차 생산을 확대하고 수소전문기업 및 부품산업을 육성해 수소차 보급을 확대하고, 도심 전체를 수소경제 생태계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앞으로 열리게 된 북방경제 시대를 대시해 에너지 허브를 구축하겠다는 구상도 발표됐다. 울산시는 액화천연가스(LNG) 저장시설 구축과 LNG 발전소 설치 등 기반 시설을 만들어 러시아 원유와 사할린 가스 비축을 추진하고 북극항로 개설을 통해 물류 기능도 확대하기로 했다.


이날 보고회에 참석한 문 대통령은 “2030년 수소차와 연료전지에서 모두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며 “수소경제를 위한 우리 정부의 의지는 확고하다. 공급 측면에서는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제도를 정비하면서, 핵심기술과 원천기술을 국산화하고 상용화하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이후 문 대통령은 지역 경제인들과 오찬 간담회를 갖고 경제 활성화를 위한 역할을 당부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