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현주 기자]금리 인상 기조에 대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잇따른 공개 비판에도 불구하고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지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내달 금리 인상을 예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흔들리지 않고 ‘독립성’을 지킨 것이다.


이에 따라 연준이 앞서 시사했던 대로 연내 4번의 금리 인상이 단행될 것으로 보이며 연말 미국 기준금리는 2.25~2.50%까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22일(현지 시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공개한 ‘8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에 따르면 지난달 31일과 이달 1일 이틀 간 걸쳐서 열린 FOMC 회의에서 연준 위원들은 “향후 경제지표가 전망치에 부합한다면 곧(soon) 추가적인 조치를 취하는 게 적절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점진적 금리 인상 기조(Further gradual increases)에 경기 확장세, 강한 고용시장, 연준이 목표한 2%에 가까운 인플레이션이 부합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기존 통화정책 성명서에 포함돼 있던 ‘완화적'(accommodative)’이라는 표현도 조만간 삭제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기했다.


이밖에도 연준은 FOMC 의사록에 미국 경제에 대해 ‘강하다(strong)’는 단어를 많이 사용함으로써 미국 경기 확장세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이 같은 연준 위원들의 발언과 관련해 시장에서는 연준이 사실상 내달 금리 인상을 예고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연준 위원들이 긴축 기조를 얼마나 오랫동안 유지할지 단서를 남긴 것은 아니지만 최소한 내달 금리 인상은 시사했다”고 보도했다. 내달 연준이 금리를 인상할 경우 미국 기준금리는 현 1.75~2.00%에서 2.00%~2.25%로 상향된다.


앞서 연준은 지난 상반기 두 차례 금리 인상을 단행한 바 있다. 미국의 기준금리 상단이 2%대가 된 건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무려 10년 만이다.


게다가 올해 전체 금리 인상 횟수도 3번에서 4번으로 늘렸다. 이때부터 연준은 사실상 9월 금리 인상을 예고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연준을 비판하면서 일각에서는 연준의 금리 인상 기조에 제동이 걸릴 것이라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다.


실제로 지난달 트럼프 대통령은 <CNBC>와의 인터뷰 중 연준의 금리 인상 기조에 대해 “달갑지 않다”며 노골적으로 불만을 표시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지난 20일 뉴욕주 롱아일랜드 햄프턴에서 열린 후원금 모금 행사에서 “파월이 저금리를 지지하는 연준의장이 될 것으로 기대했지만 금리를 올리고 있다”며 또 한 번 불만을 토로한 것으로 알려졌다.


빌 클린턴 행정부 때부터 미국 대통령들은 연준의 독립성을 보장하기 위해 연준의 통화정책에 대해 직접적으로 언급하는 것을 거부해왔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비판은 수십년간의 전통을 깬 이례적인 사례인 것이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공개 비판 논란에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정치적인 문제와 상관없이 연준은 정책을 수행하는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다”고 언급해 이에 개의치 않고 연준의 독립성을 지키며 통화정책을 펼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연준은 미국 경기의 위협 요인으로 ‘무역 전쟁’을 지목했다.


연준 위원들은 “무역 갈등이 경제의 불확실성을 높이고 있다”며 “갈등이 장기화될 경우 투자와 고용이 줄어들고 가계구매력이 떨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