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현주 인턴기자]금리 인상이 확실시되고 있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유럽과 일본, 영국 등 주요국의 금리 인상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6월 신흥국 위기설’이 다시금 불거지고 있다.


또한 주요국마저 금리를 인상할 경우 우리나라마저 자본유출로 인해 금융시장 전반이 흔들릴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돼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9일(현지 시간) <블룸버그> 등 언론보도에 따르면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를 인상할 확률이 95.8%로 나타났다. 이는 대부분의 전문가들이 이번 금리 인상을 확실하다고 보고 있다는 의미이며, 다수의 투자자들은 금리의 인상 여부보다 오히려 올해 시행될 금리 인상의 횟수에 주목하고 있다.


13~14일(현지 시간) 진행될 예정인 FOMC 회의에서 금리 인상이 결정될 경우 미국의 기준금리는 기존 1.50~1.75%에서 1.75∼2.00%로 0.25%p 상승한다. 또한 이에 따라 한국의 기준금리(연 1.50%)와 역전폭 역시 0.50%p로 벌어진다.


그러나 미국에 이어 주요국인 유럽, 일본, 영국마저 금리를 결정할 수 있는 통화정책회의가 개최된다는 점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실제로 ▲14일 유럽중앙은행(ECB) ▲15일 일본 중앙은행(BOJ) ▲15일 영국 중앙은행(BOE)로 예정돼 있다.


다른 주요국마저 금리를 인상할 경우 신흥국의 자본 유출이 가속화돼 심각한 지경에 이를 수 있다. 이 경우 우리나라 역시 이로 인한 타격을 피해갈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오는 14일 ECB가 양적완화 출구전략에 대한 포워드 가이던스(선제 안내)를 제시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또한 2015년부터 시작돼 오는 9월 종료 예정인 자산 매입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ECB가 이를 연장하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지난달 유로존 물가상승률이 1.9%를 기록하면서 목표치인 2%에 근접했다는 점에서 ECB가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


15일 통화정책 회의를 소집하는 일본 중앙은행(BOJ)과 영국 중앙은행(BOE)은 미국 및 유럽과 달리 경기 회복이 다소 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이번 회의를 통해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은 낮으나 양적환화 출구전략에 대한 압력이 커지고 있어 금리 동결을 지속할 수는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이렇듯 주요국의 금리 인상 추세가 이어짐에 따라 한은 역시 금리 인상을 미룰 수 없는 상황에 직면했다. 그러나 가계부채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해 금리 인상으로 인한 가계의 부담이 늘어날 수 있다는 점 등을 감안해 당분간은 주요국과 신흥국의 움직임을 지켜볼 것이라고 풀이된다.


한편 지난달 금통위 직후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외국 자본유출이 미국과의 금리 차이만을 이유로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라며 “자금유출의 주요 원인은 각 나라의 경제 펀더멘털”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사진제공=FOMC 홈페이지 갈무리,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