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현주 인턴기자]국제통화기금(IMF)이 아르헨티나에 최대 500억 달러 규모의 구제금융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는 시장의 예상보다 빠른 시일 내에, 더 큰 금액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IMF가 신흥국 불안을 잠재우기 위한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7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언론보도에 따르면 국제통화기금(IMF)이 아르헨티나에게 3년간 최대 500억 달러(약 53조6000억원)의 자금을 지급하기로 한 것으로 나타났다. 당초 예상치보다 200달러 많은 수치다.


지급 방식은 '대기성 차관'(Stand-By Arrangement·SBA) 방식이다. 이는 통상 긴급한 상황이 아닌 경우에 통용되는 제도로 단기유동성을 지원할 때 쓰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IMF 총재는 성명을 통해 “이번 구제금융 계획은 아르헨티나 국민들의 이익을 지키고 경제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시장의 신뢰도를 높이고 장기적인 취약성을 해소할 수 있도록 금융 지원을 제공할 수 있어 기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IMF는 오는 20일 이사회를 통해 아르헨티나 지원 방안을 승인할 예정이다.


다만 IMF는 아르헨티나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2.7%인 재정적자를 늘려선 안 된다는 조건과 함께 2019년 목표를 당초 2.2%에서 1.3%로 낮추고 2020년에는 균형 재정에 도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뿐만 아니라 아르헨티나는 최근 급격하게 치솟은 물가상승률은 2019년 17%, 2020년 13%, 2021년 9%까지 축소해야 한다.


이날 마우리시오 마크리 아르헨티나 대통령은 "(IMF 구제금융은) 매우 중요한 출발점"이며 "또 다른 경제 붕괴를 막기 위해 이 합의가 필요했다"고 말했다.


이번 IMF가 아르헨티나에게 지급한 구제금융은 앞서 마크리 대통령이 구제금융 요청을 한 지 한달만에 응답했다는 점에서 예상보다 2주나 앞섰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추세에 따른 자금유출로 페소화 가치가 올해 들어서만 30% 떨어지고 물가상승률이 25%에 달하는 등 아르헨티나의 경제위기가 심각했던 것에 기인한 것이라고 봤다.


또한 미국의 금리 인상을 앞두고 연일 ‘신흥국 위기설’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다른 신흥국까지 이러한 위기가 번지지 않게 하려는 의지가 반영되어 있다고 분석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