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새롬 기자]중국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철강·알류미늄 관세 부과 조치에 대해 보상을 요구했다. 관세폭탄에 따른 자국의 손실을 보상하라는 것이다.


중국은 미국이 이에 응하지 않을 경우 세계무역기구(WTO) 분쟁해결절차를 통해 정식으로 맞선다는 반응이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27일(현지시간) 중국은 미국 행정부가 철강·알루미늄 관세 부과가 자국의 국가 안보를 위한 조치라는 미국의 주장을 반박하면서 WTO에 이 사안을 제소했다.


중국이 WTO에 제출한 2건의 예비문서에서 미국의 이번 관세는 세이프가드 조치이며 미국은 이로 인한 자국의 손실을 보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만약 이와 같은 중국의 주장을 미국이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WTO에서 분쟁해결절차가 개시된다.


제소국이 WTO 제소를 통한 협의를 요청할 때 피제소국은 10일 내에 이에 응해야하며 30일 내에 협의를 시작해야한다. 아울러 60일 내에 분쟁이 해결되지 않으면 제소국은 패널 설치의 요청이 가능하다.


화춘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을 통해 “중국은 어떤 상황에서도 자국의 정당하고 합법적인 권익을 수호할 자신감과 능력이 있다”면서 미국이 신중하게 정책 결정을 내리길 바란다는 뜻을 밝혔다.


한편 중국은 WTO 제소와 별개로 미국에 대한 직접 보복을 벼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은 지난주 트럼프 대통령이 연간 6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선언한 이후 농산물·철강·알루미늄 등 연간 3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에 대해 보복관세 조치를 예고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