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동준 연세YB성형외과 대표원장

[스페셜경제=연세YB성형외과 김동준 원장]다이어트는 현대인들에게 평생 숙제로 여겨지곤 한다. 건강관리라는 기본적인 목적 외에도 균형 잡힌 몸매를 갖기 위해 시간을 내 운동을 하고, 다이어트 식단을 만들어 구체적인 식단조절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작은 습관으로도 눈에 띄는 변화를 느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별도의 시간을 내야 하는 운동이 어렵다면, 꾸준하고 사소한 습관 개선만으로도 다이어트에 한 발짝 다가설 수 있다.


1. 충분한 숙면 취하기


수면은 생체 리듬을 유지하는데 큰 영향을 미친다. 자는 동안 신체에는 성장과 복구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 호르몬은 식욕을 조절하고 스트레스를 낮춰 체중감량에 긍정적인 작용을 한다. 평소 취하던 수면시간보다 1시간 정도 더 잠을 자게 될 경우 1년에 5~6kg의 체중 감량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2. 바른 자세 유지하기


자세만 바로 해도 균형 있는 몸매를 만들 수 있다. 다리를 꼬거나 턱을 괴는 등 나쁜 습관은 버리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게 되면 온몸에 긴장감도 주고, 군살 제거에도 효과가 있다. 틈틈이 스트레칭을 통해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것 또한 좋은 습관이다.


3. 물 자주 마시기


물은 몸 속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고, 위와 장의 활동을 촉진시킨다. 하루 동안 2L 정도의 물을 마시게 되면 다이어트 중에 걸리기 쉬운 변비 해소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푸석푸석한 피부에도 도움이 된다.


4. 식사 거르지 않기


우리 몸은 섭취 음식이 줄어들면 다음에 사용할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해 몸 속에 축적하는 습성을 갖고 있다. 결국 식사를 거르는 습관을 반복하게 되면 몸 속의 신진대사율을 낮춰 지방이 몸에 더 잘 쌓이도록 돕게 된다. 단식 다이어트가 매번 실패로 돌아가 더 큰 요요현상을 부르는 것은 이 때문이다.


5. 걷는 습관 기르기


걷기 운동은 심폐기능을 향상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킨다. 체지방 감소에 뛰어난 효과를 보이며 스트레스, 불안감, 우울증을 감소시켜 정신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즉 다른 운동에 비해 쉽고 확실한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인의 불규칙한 생활습관과 외식 패턴 등을 고려하면 위와 같은 중요한 습관들 조차 지키기란 쉽지 않은 일일 것이다.


하지만 다이어트에는 일상 속 습관 개선이 가장 중요하다. 간혹 직장인이나 학생 등 사소한 습관 형성이 어려운 환경이라면, 원하는 부위만 골라 지방을 흡수하는 지방흡입수술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