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고수홍 기자]정부가 조선업을 비롯해 경영사정이 악화된 기업들의 통폐합 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부실기업에서 진행되고 있는 구조조정 과정에서 민간 자본을 투입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20일 기획재정부 등 금융당국에 따르면 최근 실적이 악화돼 부실 위기에 처한 조선사 등에 정부가 자본을 투입해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실시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부실채권 비율이 높은 조선사들끼리 자율협약 또는 정부의 주도하에 합병을 할 때 정부가 금전적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물망에 오른 기업으로는 STX조선과 SPP조선, 성동조선 등이 거론되고 있으며 이 가운데서는 대형 조선사들에게 위탁 경영을 맡기는 방안도 협의 중이다.


정부는 조선업종 외에도 부실기업이 많은 업종에 대해 이 같은 구조조정 방책을 세우고 있다는 후문이다. 조선, 해운, 건설 등을 비롯해 전자, 철강 업종도 포함될 전망이다.


정부는 채권은행들의 지원만으로 경영 상황이 호전되지 않는 기업에 대한 특단의 대책으로 이 같은 방침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자와 철강은 경기 침체 여파로 매년 산업 성장이 제한되고 있다. 철강의 경우 은행이자 내기에도 버거워 적자폭을 키우는 곳이 수두룩하다는 것이 업계 평가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전체 외부감사 대상 기업 가운데 한계기업의 수는 3300을 바라보고 있다. 대기업의 비중은 15% 정도로 중소기업과 엇비슷한 실정이다.


정부는 연내에 금융회사와 사모펀드(PEF) 등이 참여하는 기업구조조정전문회사를 업종별로 설립해 복안을 구체화한다는 방침이다.


국회에서는 ‘기업활력 제고를 위한 특별법(원샷법)’ 제정안을 검토하고 있다. 부실기업에 대해 규제 완화와 세제 혜택 등을 줘서 경영 정상화를 꾀할 수 있도록 해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