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4·3보궐선거 이후 극단적 갈등으로 치닫던 바른미래당이 혁신위를 두고 여전히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1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의원 워크숍 직후 기자들과 만나 장차 구성될 혁신위의 성격과 관련해 △당의 혁신과 21대 총선을 위한 모든 방안 검토 △최고위원회는 혁신위 결정사항을 존중하고 안건으로 상정할 것 △혁신위 구성은 추후 논의해 신속히 결정 등에 대해 합의했다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조속히 혁신위를 구성해 더 이상 당이 갈등에서 벗어나고 민생과 어려운 경제를 챙기는 대안정당이 돼야 한다는 의견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며 “조속히 혁신위를 구성해 혁신안을 마련하는 방향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그는 ‘혁신위 결정사항에 대표 퇴진 여부도 포함되느냐’는 질문에 “혁신위가 어떤 내용을 전제로 활동한다는 건 부적절하다”면서 “(굳이)당 대표 퇴진이나 대표 임기 보장을 전제로 하지 않고 모든 내용들에 대해 어떤 사안도 다룰 수 있는 성역 없는 혁신위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손 대표의 퇴진을 노리는 혁신위 구성이라는 오명을 벗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혁신위가 모든 권한을 행사할 수 있어야 한다는 오 원내대표의 설명은 기존 안철수계와 바른정당계 의원들이 주장하던 ‘전권 혁신위’에서 전혀 변한 것이 없었다.

손 대표는 이에 대해 별도의 의견을 내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안철수계 의원들과 바른정당계 의원들은 연합전선을 펴고 정병국 의원을 위원장으로 한 전권 혁신위원회를 주장하며 손학규 대표의 사퇴를 촉구했다.

그러나 손 대표는 오히려 중립성을 갖춘 외부인사로 구성된 혁신위라야 한다며 이를 ‘정치공세’라 규정하고 “굴복하지 않겠다”고 맞선 바 있다.

한편 손 대표가 혁신위원장으로 제시한 것으로 알려진 주대환 당무감사위원장에 대해서는 “손 대표가 그에 대해 공식적으로 언급하거나 내용을 말하지는 않았다”며 “오늘은 혁신위 성격을 규정하고 혁신위 구성과 관련한 논의만 있었다”고 밝혔다.

혁신위의 설치 절차가 최고위 의결에 달려 있는 만큼 향후 구성될 혁신위 인선에 대해 당내 합의는 필수적일 것으로 보인다. 합의가 되지 않으면 혁신위 설치 자체가 어렵기 때문이다.

오 원내대표는 “혁신위는 당헌당규상 최고위가 의결하도록 돼 있다”며 “어느 정도 합의가 모아지지 않으면 언론에서 말하는 것처럼 ‘꼼수 혁신위’, ‘들러리 혁신위’가 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더 이상 극단적인 갈등으로 가게 되면 당 미래를 보장할 수 없다는 공감대가 있었기 때문에 이런 합의를 이뤄낼 수 있었던 것”이라 덧붙였다.

혁신위 인선 데드라인과 관련해서는 “대부분 의원들이 즉시 해야 되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고 손 대표도 신속히 구성하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