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동조합, 4일 금융감독원 앞 기자회견 개최
“영업점 폐쇄, 금융취약계층 피해 등 공공성 훼손”

▲ 박홍배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위원장이 4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앞에서 열린 은행 점포 폐쇄조치 중단 촉구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윤성균 기자]시중은행들이 비대면 거래 확산과 오프라인 고객 감소를 이유로 영업점을 축소 중인 가운데, 금융노동조합이 점포 폐쇄 조치 중단을 촉구하며 집단행동에 나섰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노조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은행들의 점포 폐쇄 중단과 감독당국의 점포폐쇄 절차 개선을 촉구했다.

금융노조는 “은행들이 경영진이나 주주들만의 이익 극대화를 위해 구조조정과 단기적 수익추구 수단으로 지점과 출장소 등 영업점 통폐합을 멈추지 않고 있다”며 “더구나 금융당국이 영업점 폐쇄에 제동을 걸려는 움직임이 생긴 이후 영업점 축소를 본격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금융노조에 따르면, 2010년 이후 지난 10년 동안 750개의 영업점이 문을 닫았다. 2015년 말 국내은행의 전체 영업점은 7281개였으나 2017년에는 6700개 수준으로 줄었다. 올해 상반기 말 기준 영업점 수는 6592개이다.

금융노조는 “지난 한 해 동안 시중은행과 지방은행만 합해보면 2019년 9월 말에 4740개였던 영업점이 2020년 말에는 4572개로 168개나 줄었다”며 “은행은 연말까지 80곳을 더 폐쇄하겠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금융당국이 점포폐쇄 절차를 까다롭게 하는 규제 방안을 추진하면서 은행들의 점포 폐쇄 움직임이 더 가팔라 졌다는 지적도 나온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8월 ‘고령친화 금융환경 조성방안’을 발표하면서 오프라인 점포 폐쇄 시 사전절차를 강화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외부 전문가를 평가 절차에 참여하도록 해 지점폐쇄 영향평가의 독립성, 객관성을 강화하고, 점포 폐쇄 시 3개월 전에 고객에 통지하도록 했다.

은행 입장에서는 내년 규제 시행 전에 점폐 폐쇄를 가속화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국내 은행들은 연말까지 영업점 80곳을 더 폐쇄하기로 했다.

은행들은 비대면 거래가 급증하고 있고 코로나19 여파로 디지털 기반으로 금융환경이 급변하면서 생존을 위해 영업점 폐쇄는 어쩔 수 없다고 항변한다.

이에 대해 금융노조는 “은행이 오직 효율성과 단기 수익만을 목표로 영업점 폐쇄를 가속화할 경우 금융의 공공성이 훼손될 수밖에 없다”며 “영업점이 줄면 은행 노동자들의 고용불안이 초래되고 국가적으로도 양질의 일자리 감소가 이어지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디지털금융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자 등 소외된 금융취약계층의 직접 피해가 커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금융노조는 끝으로 “은행들은 어려운 시기 노동자, 금융소비자들과 상생에 나서야 한다”며 “영업점 폐쇄를 즉시 중단하고, 금융감독원은 은행 영업점 폐쇄 저러차 개선방안을 즉각 마련해 실시해 달라”고 당부했다.

 

스페셜경제 / 윤성균 기자 friendtolife@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