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지난 22일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상부지시로 돌연 철수했던 북한이 일부 인원을 복귀시켜 정상근무 중이라고 통일부가 발표했다. 철수한 지 3일 만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25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북측 연락사무소 일부 인원 4~5명이 오전 8시10분 쯤 남북공동연락사무소로 출근해 근무 중”이라며 “북측은 평소대로 교대근무 차 내려왔다고 언급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북측이 ‘연락사무소가 북남(남북)공동선언의 지향에 맞게 사업을 잘 해 나가야 한다는 뜻에는 변함이 없다’고 설명했다”며 “북측 복귀로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정상 운영될 것이며 향후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본연의 기능을 계속 수행해나가게 될 것”이라 밝혔다.

다만 그는 북측 연락사무소장과 소장 대리는 이날 출근하지 않았음을 언급하며 연락사무소의 완전 정상화와 관련해서는 “상황을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전했다.

현재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 북측 인원이 절반가량만 근무 중인 만큼 완전한 정상화로 판단하기에는 이르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 당국자는 “남북 연락관 접촉 등 협의채널은 정상화 돼 가동 중”이라며 “북측의 복귀상황을 추가적으로 파악해 종합적으로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도널드 프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북 추가제재 철회 언급으로 인해 북한이 3일 만에 신속히 복귀한 것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이 경우 북한의 대남정책은 사실상 트럼프 대통령의 결정에 달려있다는 전망이 가능해진다.

이와 별개로 미 재무부가 대북제재를 발표한 지 불과 하루 만에 이를 철회했다고 공언한 트럼프 대통령이나, 상부의 지시로 철수한다고 통보한 뒤 사흘 만에 일부 인원을 복귀시킨 북한의 태도로 보아 미국과 북한이 서로에게 바톤을 넘기며 ‘선조치’를 촉구하고 있다는 관측 또한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북한이 ‘상부 지시’로 철수했다가 3일 만에 이를 철회한 것은 전례 없는 일인 만큼 북한의 노림수가 무엇인지는 두고 볼 일이라는 신중론이 대북 전문가들과 정부 당국자들 사이에 주류를 형성하고 있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