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시아 기자]내년부터 개인신용 평가체계가 ‘등급제’에서 ‘점수제’로 변경된다. 점수제로 바뀌면 신용등급 경계선상에 있는 소비자가 불합리한 금리를 적용받는 사례가 줄어들 전망이다.

5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은행회관에서 ‘신용등급 점수제 전환 전담팀’을 출범하고 현재 시중은행을 중심으로 시범 운영 중인 신용점수제를 오는 2020년부터 보험, 금융투자, 여신전문금융업 등 전 금융권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기존 신용등급제는 개인 신용등급을 1~10등급으로 분류해 여신 심사와 대출금리 결정에 활용했다. 이렇다보니 신용등급의 경계선상이 놓인 금융소비자는 신용도에 비해 금리차가 더 발생하는 ‘문턱효과’가 발생하곤 했다. 이를테면 신용평점이 664점이라면 7등급(600~664)에 해당돼 대부분 금융회사에서 대출을 거절 받을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불과 1점 차이가 나는 665점은 6등급으로 분류돼 원활한 은행 대출이 가능했다.

점수제(1~1000점)가 도입되면 신용평가사(CB)가 신용점수를 제공하고, 금융사는 이를 토대로 리스크 전략 등을 고려해 신용위험평가를 진행하게 된다. 신용평가가 좀 더 정교해지기 때문에 신용등급 간 문턱이 사라지게 된다.

금융연구원 연구결과 등급제 아래서 평가상 불이익을 받는 금융소비자는 약 240만명으로, 이들이 대략 연 1%포인트 수준의 금리 절감 혜택을 받을 것으로 분석했다.

금융당국은 원활한 신용점수제 전환을 위해 신용등급 점수제 전환 전담팀을 이날 구성했다. 점수제 전환 및 관련‧법정 제도를 정비하고 금융소비자 불편을 낮추며 신용점수 활용기준을 구체화하는 등 역할을 맡게 된다.

이에 대해 금융위 관계자는 “신용점수제를 도입하면 점수를 활용해 보다 유연한 여신심사가 가능해져 신용등급 활용에 따른 문턱효과가 완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진제공=금융위원회 홈페이지]

 

스페셜경제 / 이시아 기자 edgesun99@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