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여야가 6월 국회 소집을 두고 팽팽한 신경전을 벌였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더불어민주당은 31일 자유한국당과 국회 정상화에 대한 협상을 시도했지만 한국당은 ‘조건이 무르익지 않았다’면서 이에 불응했다.

국회법 제5조의2에 따라 9월 정기국회 이전까지 매 짝수 달에 임시국회가 열리는 만큼 민주당은 ‘6월 국회 단독 소집’이라는 강수까지 두며 정상화 협상을 시도했지만 결국 무산됐다.

이에 따라 이번 주말이 6월 국회 소집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일단 민주당은 6월 국회 단독 소집일을 내달 3일로 연기하는 등 여야 협상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패스트트랙 지정에 이어 국회 소집까지 강행처리 할 경우 더욱 심각한 대립 국면에 접어들 수 있음은 물론 여론의 악화 또한 예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바른미래당 이동섭 원내수석부대표도 30일 “국민들이 볼 때 제1야당을 뺀 여야4당이 (국회를 소집)하는 것은 보기에 좋지 않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경색 정국을 타개하기 위해 이날 오전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 회동을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위해 이인영 원내대표는 판문점 현장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지 않고 국회에 머문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여야3당 원내수석부대표들은 패스트트랙 지정과 관련한 유감 표명 수위와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 방식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은 그동안 수차례 원내수석부대표끼리 물밑조율을 통해 국회 정상화를 위한 선결 조건과 관련해 여야3당의 견해차가 좁혀졌다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원욱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저희는 굉장히 많이 좁혔다고 생각하는데 (상대방에게는)1% 차이가 100%가 될 수도 있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당은 국회 정상화의 필요성에는 동의하면서도 민주당과의 협상에는 응하지 않았다. 여기에는 한국당을 향한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 지도부의 발언에 대한 반발 성격이 짙은 것으로 보인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9일 한국당 강효상 의원의 한미정상 통화 유출 문제를 비판했고, 이인영 원내대표는 30일 나경원 원내대표를 향해 ‘유아틱’하다고 표현한 바 있다.

나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의 야당 비난 플레이가 민생 국회를 열려는 야당의 희망마저 꺾고 있다”면서 “지금 청와대와 여당은 백기투항만이 해법이라 주장하는데 이는 국회 정상화가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그는 이어 이인영 원내대표를 겨냥해 “착한 동생이 왜 이렇게 나쁜 말을 하는지 모르겠다”며 “여당은 결자해지를 위해 패스트트랙 지정에 대한 사과와 철회를 하고 민생국회를 정상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