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9월 19일 사회정의를 바라는 전국교수모임(정교모) 회원들이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교체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던 전·현직 교수들이 문재인 정권이 전력을 다해 추진하고 있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기로 했다.

‘사회 정의를 바라는 전국 교수모임(정교모)’은 오는 22일 오전 10시 국회 앞에서 공수처 설치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함은 물론 공수처 설치 중단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키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정교모는 국회 앞 성명서 발표 직후 국회의장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을 만나 공수처 설치 중단 의사를 전하고 국민대토론을 제안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교모는 공수처에 대해 “여권이 주도하는 공수처 설치법안은 제왕적 대통령의 결정판으로 이념편향적인 정치검사를 양산할 수 있고, 독재적인 국정장악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 “고위공직자 비리를 수사하면서 판사·검사의 범죄에 대해 재판에 넘길 수 있는 기소권까지 가져 사실상 대통령 직속 사찰 수사기구가 될 위험이 크다”며 “개혁을 빌미로 이념적, 보복적 물갈이가 진행될 우려가 크다고 보고 법안을 졸속 처리하려는 입법부를 상대로 항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정교모는 조 전 장관 임명으로 국론분열이 깊어지고 있는데 따른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 촉구와 지난달 조 전 장관 사퇴 시국선언에 참여한 교수 6000여명을 소속 대학별로 분류한 명단도 공개할 예정이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