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서울시의 잇단 재건축사업 지연에 은마아파트 주민들이 29일 집단행동에 나서기로 했다. 지난해 9‧13 부동산 대책이 시행된 이후 서울 부동산시장이 진정세를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비계획안 심의 일정이 잡히지 않았다는 것이 이유다.

29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은마아파트 재건축 추진위원장은 주민들에게 보낸 긴급알림 메시지를 통해서 이날 오후 3시 서울시청 앞에서 집회를 실시하겠다고 공지했다. 참석 예정인원은 약 350여명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서 이정돈 재건축 추진위원장은 “그동안 서울시에 지속적으로 도계위 심의 상정을 요구했으나 현 정부의 집값 상승에 대한 우려로 보류됐다”면서 “더이상 좌시하고 있을 수 없다고 집회를 실시키로 했다”고 말했다.

현재 은마아파트는 지난 2월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이하 도계위)에 정비계획안이 상정되지 않은데다가, 원래 3월에 예정됏던 국토교통부와 서울시의 정책협의회까지 열리지 않고 있다.

더욱이 추진위는 정비구역지정 관련 인‧허가 과정의 마지막 단계인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수많은 계획(안) 변경요청에 대해 보완요구를 성실히 이해행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해 6월 도계위소위원회에서 보완한 계획을 같은해 8월 이미 조치해 제출했음에도 불구하고, 반년이 넘도록 시는 청와대와 국토부 눈치만 보면서 소위원회 상정조차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이 위원장은 “정비구역 지정권자로서 서울시장이 층수규제 등을 강요하는 권한만 행사하고 신속히 처리해야 할 인·허가 의무는 도외시하고 있다. 준공 이후 41년이 넘은 은마아파트는 더 이상 수선이 불가능할 정도로 주거환경이 악화돼 정상적인 생활이 어렵다”고 꼬집었다.

이에 반해서 서울시 측은 주민들의 입장을 이해한다면서도 “국내 최대 규모의 재건축 단지인 만큼 시세나 환경 등 주변에 끼치는 영향을 고려할 수밖에 없다”면서 “국토부 장관이 정식 임명된 후에야 구체적인 협의 일정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스페셜경제 / 선다혜 기자 a40662@speconomy.com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