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스페셜경제=이인애 기자]지난 1년 동안 대부업체 연체율이 급속도로 증가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1·2금융권에 비해 빠른 속도로, 경기 침체의 여파를 취약 계층이 가장 많이 받은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원회가 지난 1일 내놓은 ‘2018년 하반기 대부업 실태 조사 결과’를 보면 자산 100억원 이상의 대부업체 여체율은 2017년 말 5.8%에서 지난해 말 7.3%로 1년 만에 1.5%포인트나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1금융권인 시중은행의 가계대출 연체율은 0.3%로 변동이 없었고, 2금융권인 저축은행 가계대출 연체율은 4.5%에서 4.6%로 약간 늘었다.

전체 이용자의 74% 가량이 신용등급 7~10등급으로, 1·2금융권에서 대출을 거절당한 취약 계층의 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대부업체의 연체율이 급격히 늘어난 것은, 취약 계층 위주로 어려워져 가는 현재 우리 경제 상황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라고 전문가 등은 분석하고 있다.

아울러 대부업체에서 대출한 돈을 갚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금융회사에서 연체 채권을 싼값에 매입한 뒤 채무자로부터 직접 빚을 받아내는 채권 매입 추심업자 수도 1년 새 11% 늘어 1101곳을 기록했다. 어려워진 경제 상황에, 미처 돈을 갚지 못한 서민들이 과도한 빚 독촉에 시달릴 가능성이 높아진 것이다.

이 같은 우려에 금융위는 “대부업체들이 연 24%인 법정 최고 금리를 제대로 지키는지, 지나친 빚 독촉이 이뤄지지 않는지 등에 대한 감독을 더 강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스페셜경제 / 이인애 기자 abcd2inae@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