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스페셜경제=이인애 기자]저축은행도 해외송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문호가 개방됐지만 업계 반응은 시큰둥하다. 대부분 기존 은행과 경쟁이 어렵고 송금 수수료 이익이 얼마 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해외송금 서비스 개방을 환영하진 않는 것으로 보인다.

자산규모가 상위 10위 안에 드는 저축은행(SBI·OK·한국투자·유진·페퍼·웰컴·JT친애·OSB·애큐온·모아) 가운데 해외송금 서비스 시행을 적극적으로 준비 중인 곳은 아직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27일 기획재정부는 외국환 거래 분야 관련 자본금 1조원 이상 보유한 저축은행에 해외 송금·수금을 허용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해당 서비스는 내달 행정규칙 개정에 이어 이르면 5월부터 가능할 전망이지만 해외송금 사업 진행 시 투입되는 비용 대비 적은 수익효과 때문에 대다수의 저축은행은 서비스 시행계획이 없다는 입장이다.

이 같은 현상이 벌어진 이유로는 저축은행에는 자유입출금 통장 이용자가 거의 없다는 점이 꼽히고 있다. 해외송금 이용자는 통상적으로 수수료 할인 등 혜택을 받기 위해 주거래 은행에서 해당 서비스를 주로 이용하지만 저축은행 고객은 대부분 정기 예금이나 적금 상품을 사용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디지털타임스에 따르면 웰컴저축은행은 주거래 고객이 많은 편이지만 해외송금 서비스 시행에 선뜻 나서지 못하고 있다. 웰컴저축은행 관계자는 “웰컴저축은행의 경우 타행보다 주거래 고객들이 많은 편이라 해외송금을 3~4년 전부터 준비해왔지만 해외송금 수수료가 과거보다 많이 낮아졌을 뿐만 아니라 전문송금업자나 시중은행, 카드사, 인터넷은행까지 서비스를 시행하는 상황이라 시행 여부가 확실치는 않다”고 말했다.

아울러 해외송금 서비스를 위해서는 충분한 외화 보유와 전문 송금자 등의 인력 배치가 필수적이지만 이 같은 추가 업무와 비용이 발생하는 것에 비해 해당 서비스 수요는 극히 적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또한 시중은행과 저축은행은 지점 수에서부터 차이가 크기 때문에 경쟁 구도가 되는 것에 대한 부담감도 것도 해외송금 서비스 시행을 주저하게 만드는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관계자 등은 “정부가 과도한 규제를 없애겠다는 취지로 저축은행 해외송금 규제를 완화했지만 현장에서 체감하기는 힘들다”며 “차라리 기업에 대한 무역금융의 길을 터주는 것이 저축은행업계 수익성 제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스페셜경제 / 이인애 기자 abcd2inae@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